[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을 코왈스키는 5가지로 구분했는데, 각각의 접근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차이점을 서술하세요.

 

1. 개요

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이란 프로그램 개발 추진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지침이나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과 전략을 말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접근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되어 왔으나, 코왈스키가 구분한 유형에 따르면 선형적 접근법, 비선형적 접근법, 비통합적 접근법, 통합적 접근법, 체제분석적 접근법 등의 다섯 가지가 있다.

 

2. 코왈스키가 구분한 유형 5가지

선형적인 접근법

프로그램 개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이제까지 교육현장에서 전통적으로 활용하여 왔던 방법이기도 하다. 이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에서 한 단계를 마무리한 후에 다음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절차를 연속적으로 진행시켜 나가는 것으로, 각 단계마다의 과업이 명확하고 단순하여 안정감을 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말하자면 선형적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의 제1단계인 요구분석을 통하여 학습자, 특정 교육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의 교육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시킨 다음,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 등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설계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예산을 확보하고,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보일(Boyle)과 놀즈(Knowles)가 있다.

비선형적 접근법

프로그램 개발의 각 단계에 하나의 절차만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간에 몇 개의 단계와 절차가 동시에 수행될 수 있다는 데 특징이 있다. 말하자면 비선형적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이 절차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험을 통해 여러 과정이 동시에 또는 순환적으로 진행된다.

통합적 접근법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을 중시한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학습자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학습자의 요구, 물리적 환경, 학습자의 동기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관의 조직목표와 자원, 정책 등도 함께 반영한다. 이 점에서 이 방법은 총체적이고 분석적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에서 전문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비통합적 접근법

다른 접근법에 비해 프로그램의 각 요소들이 비교적 고립되어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 접근법은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기보다는 다른 평생교육기관이 이미 개발하여 사용하거나, 새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그대로 원용한다는 점에서 모방 중심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 대부분의 평생교육기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체제분석적

접근법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환경, 조직, 그리고 개인적 가치와 욕구를 동시에 고려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상에 나타나는 제반 상황을 체계적으로 반영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초기과정에서부터 많이 원용되어 왔다. 특히 이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이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개발과정이 단순히 하나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이나 방법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기관 전체의 전반적인 차원을 강조한다. 체제분석적 접근법을 강조한 학자로는 하울을 들 수 있다.

 

3. 접근법별 차이점

비선형적 접근법

체제분석적 접근법

각 단계에 하나의 절차만이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간에 몇 개의 절차가 동시에 수행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험을 통해 여러 과정이 동시에 또는 순환적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상에서 환경, 조직, 개인적 가치와 욕구를 동시에 고려한다.(국가는 포함되지 않음)

보일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모형을 제시하기보다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을 유형화하는 데에는 다양한 차원으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 될 수 있다.

통합적 접근법

비통합적 접근법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개발 시 학습자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함과 동시에 기관의 조직목표와 자원, 정책 등도 함께 반영한다. 이 방법은 총체적이고 분석적인 접근법이므로 개발과정이 복잡하고 개발자의 전문적인 능력이 요구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개발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기관이 이미 개발하여 사용하거나 새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그대로 원용하여 활용한다는 점에서 모방 중심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학습자들을 참여시키지 않으며, 학습자들의 요구나 의견을 별도의 절차나 과정을 통해 수집하지않고 교육기관에서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방법을 취사선택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다소인기가 없거나 잘못된 프로그램은 쉽게 바꿀 수 있고,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와 학습자의 특성이 어느 정도 유사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학습자의 의견이나 요구가 반영되지 않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없게 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성, 효과성, 매력성을 보장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평생교육기관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간주하고 학습자, 평생교육기관과 조직체, 환경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을 중시하는 것이다. 개발과정에서 환경, 조직, 개인적 가치와 욕구를 동시에 고려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상에 나타나는 제반 상황을 체계적으로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기관 전체의 전반적인 차원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이해주 외(20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