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인학습자의 특징과 성인 교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성인전기(20-40세)의 인지적 특성
• 후 형식적 사고능력의 발달
- 추상적 수준을 넘어 융통성 있고 개방적이며 현실 적응적
- 객관적 접근과 주관적 접근이 가능함
• 유동성 지능의 쇠퇴
- IQ에 해당되는 지능
• 결정성 지능의 발달
-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교육
- 경험, 교육 및 훈련을 통해서 얻은 지식과 능력을 의미함

나. 성인 중기(40-65세)의 인지적 특성
• 기억력의 감퇴 후 형식적 사고능력의 발달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떨어짐
• 지배세대에 필요한 인지능력 소유
- 결정성 지능과 후 형식적 사고 능력이 발달
- ‘교육, 직업, 일상생활 경험에서 얻은 정보와 기술을 실제로 사용하는 지적 기능’인 실용적 지능이 확대
- 직장과 가정에서 책임적 역할을 수행

다. 성인 후기(65세 이후)의 인지적 특성
• 노인지능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비관론
- 낙관론
• 노인들의 지능에 대한 오해
- 개인차가 있음
• 노화와 기억
- 감각기억과 단기기억에서는 차이가 없음
2.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가. 성인 전기(20-40세)의 신체적 특성
• 최상의 건강상태 유지
- 근력은 30세 이후부터 60세까지 10% 감소
- 등과 다리의 근육이 팔 근육에 비해 약화
- 손의 기민성은 30대 중반 이후 점차 감소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시기임
• 감각
- 최상의 감각기능
나. 성인 중기(40-65세)의 신체적 특성
• 예비능력의 저하
- 혈액공급 능력, 신장기능, 소화기능 저하
• 체력과 근육 협응력
- 체력과 근육 협응력이 성인 전기에 비해 10% 감소
• 감각
- 시각 기능의 저하(난시나 원시)
- 청각의 둔화 : 남성이 여성에 비해 감퇴
- 미각 : 50세부터 감소
- 촉각기능도 저하, 그러나 후각은 지속적 기능 가능
다. 성인 후기(65세 이후)의 신체적 특성
• 체력 및 제반 건강상태
- 예비능력의 감소(반응력 등)
- 지구력 감소, 반사 반응 둔화
• 지각기능
- 지각과정의 퇴화(자극의 흔적이 오래 남음)
• 감각기능
- 시각기능은 60세 무렵 진행되지 않음
- 청각기능 쇠퇴(난청)
- 미각과 후각도 떨어짐
3.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가. 지식의 차이에서 오는 거부감
• 새 지식을 거부하게 되는 요인
- 기존 지식구조에 대한 감정적 집착을 버리기 어려움
- 사회적 편견과 모순
- 관습에 대한 집착

• 새 지식으로부터의 도피 메커니즘
- 수업에 불참
- 구획을 나누어 마찰을 피함
- 권위있는 지식의 선택
- 현실도피형 메커니즘
나. 학습에 대한 불안감
• 내부적 요인
- 자신감 부족, 공부에 대한 강박관념, 경쟁심리에 따른 압박감, 집중력 저하, 시력 및 청력 저하
• 외부적 요인
- 평가사례, 발표 긴장, 학습진도 불안
• 학습불안과 학습효과
- 학습불안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학습효과가 떨어짐
- 적정한 학습 불안도가 필요함
다. 학습에 대한 인성적 장애요인
• 폐쇄성
- 정보화 교육
• 경직성
- 유연성 상실
• 방어성
- 자의식이 발달
- 경계심이 증가
• 기타
- 모호함을 참지 못함, 쉬운 포기, 흑백론적 성격 등

1. 성인학습의 특징
가. 학습의 욕구
- 자신의 문제에 관한 학습욕구가 강함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동기부여)
나. 학습자 참여
- 적극적인 학습에 참여를 희망
- 전달식 보다는 대화식 또는 학습보조적 방식의 수업을 희망
다. 자존감 존중
- 높은 자존감으로 방어적 경향
- 자기신뢰, 자존감, 자아개념의 손상에 대한 두려움
- 교사의 감정이입(empathic)이 중요
-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지님
라. 성인학습자들의 개인차 존중
- 다양한 배경을 존중
- 교수방식의 융통성이 필요
- 신체적인 개인차도 고려해야 할 것임

2.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
가. 전달식교수법(didactic teaching)
- 전통적인 교수법
- 교사는 객관적인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수하는 데 중점을 둠
- 수업운영방법에 따라 자기주도식 수업으로 전환 가능함
나. 대화식 교수법
- 질의 응답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
- 유능한 교수자가 필요
- 교사가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의식을 깨우치는 것이 중요
다. 학습보조적 교수법
- 교사의 역할은 학습의 보조자에 충실
- 학습보조적 교수법의 4가지 요건
• 속도 : 학습의 속도
• 방법 : 자신들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의 선택
• 내용 : 학생들이 배울 내용을 선택
• 평가 : 평가여부를 결정
• 교사는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존중하고,
- 그러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보조자 역할 수행

 

3. 학습패러다임의 변화
가. 전통적 패러다임
: 교사는 주로 지식과 경험의 전달자로서의 역할 수행
학생은 교사로부터 전달받은 지식과 경험에 대해 수동적으로 기억

나. 경험-과학적 패러다임
: 교사는 전통적 패러다임에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이끌 수 있는 능력 요구

다. 미래의 공학적 패러다임(특징)
- 학생중심의 학습 환경 제공
- 열린 학습 환경의 제공
- 협동적 학습 환경을 제공
- 교수-학습 환경의 다양성을 제공

 

4. 성인교육의 주요이론
가.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 교육을 통한 정치개혁가
- 교사와 학생간의 양방향 대화 강조 => 대화식 교육
- 학습자는 사회적 과정의 객체가 아닌 창조적 주체
- 교사는 학습보조자며 교육은 변화 과정임
- 교육철학
“사람들에게 다가가라, 그들 속에서 살아라, 그들로부터 배워라, 그들을 사랑하라, 그들을 섬기라, 그들과 함께 계획하라, 그들이 갖고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그 위에 세워라”
나. 말콤 노울즈(Malcolm Knowles)
- 성인교육의 아버지
- 성인교육학이란 성인학습을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정의)
- 성인교육학과 아동교육학의 차별화
• 자아개념의 변화(능동적 자기주도)
• 경험의 양 차이
• 학습 준비도에서 뛰어남
• 학습 지향의 방향(과목중심 -> 문제중심 지향)
• 노울즈의 성인학습 교수원칙 : 인본주의로 지도할 것
다. 보일(Boyle) : 성인학습의 원리
- 학습환경 : 학습자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편안해야 함
- 학습에 대한 욕구 : 학습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인식
- 선행학습 : 학습경험은 선행학습과 관련되어야 함
- 학습자 참여 : 학습자는 학습 경험의 계획과 실천에 참여해야 함
- 학습과 실천 : 학습은 경험이 중심이 되어야 함
- 피드백 : 성공적 달성의 평가

1. 자발학습의 원리
- 성인교육은 강제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
- 학습자의 동의하에 학습이 실시됨
- 학습동기가 사라지면 학습중단이 이루어짐
- 자발적 학습을 위한 방법
•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 욕구 증진
• 내면적 호기심의 충족
•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동기화되어야 함
- 교사의 역할
• 학습 중간중간에 학습과제의 의미와 필요성 제시
• 학습 장애요인 제거
• 학습자의 성취감 진작
• 단계별 흥미와 호기심 진작
=>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개개인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교육내용, 범주, 시기, 속도, 학습방법 및 학습결과를 스스로 결정하고 평가하는 학습을 의미함
- 성인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자율성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임
- 학생중심적 학습 구도가 연출되어야 함
- 교사는 조력자며, 학습자는 주도적 역할을 수행
- 수업방법
• 토론법, 세미나, 역할 연기, 프로젝트식 수업
- 학습평가
• 스스로 평가하고 피드백
- 교사의 역할
• 학습장애에 대한 검토와 학습자와 부진에 대한 방안 검토

3. 상호학습의 원리
- 성인교육 참여자들끼리 상대편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받도록 학습을 진행시키는 원리
-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평등한 관계에서 배우고 가르치도록 함
- 학습방법
• 브레인스토밍, 집단토의, 역할연기, 감수성 훈련 등
- 학습자들간의 다양한 시각 차이를 통해 폭넓은 시각을 갖게 됨
- 견해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다원적 태도로 학습 효과 상승
- 현실적인 태도와 실제 문제에 관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는 원리임
- 학습자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학습보다는 구체적이고 특수한 학습목표에 관심을 지님
- 간학문적(다양한)인 접근이 필요함
- 앎 = 삶이라는 방정식이 필요
- 다양성 유형
• 계층 • 연령
• 성별 • 학력
• 학습능력 • 학업적성
• 배경지식 • 직업, 흥미
• 목적의식의 다양성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교육이 필요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교육산출 효과를 추구함
- 학습자에게 적합하면서 교육비용이 낮은 프로그램의 개발
- Web 기반 정보를 학습자료로 활용하는 방법
- 교재는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절약함
- 팀별 웹 정보와 교재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전략을 통해 프로젝트 형태로 발표 및 진행토록 함
- 성인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권장하는 원리
- 성인교육자와 교수자가 함께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
-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수업목표의 설정, 학습방법, 교재, 강사 결정에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할 것
-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충족이 이루어짐
- 학습자 주도형 수업
- 학습자 자기평가 장려를 통한 학습목표 설정
- 성인학습자들이 유희-오락적으로 학습을 하면 참여 폭과 질이 향상될 것임
- 성인학습자는 과거 실패에 대한 공포감, 노화에 따른 육체적 피로, 주의 집중력의 한계, 학습의 스트레
스와 불안감을 갖음
- 인내력이 부족함
- 게임이나 오락을 통한 수업을 통한 학습의 효율성 증진 가능
- 역할 연기나 사이코 드라마에 참여토록 권장함
- 자발학습원리 : 강제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
- 자기주도적 학습 원리 : 개개인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교육내용, 범주, 시기, 속도, 방법 조절
- 상호학습원리 : 상호작용적 학습
- 실용성의 원리 : 앎 = 삶
- 다양성의 원리 : 연령, 적성 등 다양성의 인정
- 능률성의 원리 :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효과
- 참여성의 원리 : 학습자 주도형 참여
- 유희 오락성의 원리 : 오락적인 성격의 학습

1. 평생교육 교수의 개념
- 평생교육 교수
• 평생교육자가 학습자에게 일정한 교육내용과 교육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행위
- 교수(teaching)
• 의미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자 행위
- 학습(learning)
• 교수행위에 반응하고 의미를 재구성하는 학습자의 활동
- 사전적 의미의 교수 개념
1) 수업하다.
2) 지식과 기술을 분배하다.
3) 알게 하다.
4) 보여주고, 안내하고, 지도하다.
- 교수행위란 교육자가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유목적인 활동임. 학습자의 특성과 상태를 파
악하고 적절한 교수방법과 기법 사용이 필요하다
2. 평생교육 교수원리
가. 기본 개념
• 평생교육사
- 성인학습자를 가르치고 교수자를 도움
- 학습 상황 점검
- 지원하는 역할 수행
• 평생교육의 원리
-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원리의 고려
- 교육내용이나 교육활동 내용을 교수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것
나. 브루너(Bruner)의 교수원리
• 지식의 구조화 원리
- 학습자가 교육내용,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한
원리에 의해 구조화 시키는 원리 • 학습경향성의 원리
- 학습자 학습의욕을 촉진하는 경험, 배경, 동기화 요인 고려 • 계열화의 원리
- 내용 특성, 학습자 능력, 교수목표에 따라 학습자료 배열 • 강화의 형태 및 활용의 원리
- 강화를 통한 학습자의 행위를 촉진시키는 원리

다. 가네(R. M. Gagne)의 교수원리
• 특성 : 교수행위를 통해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변화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둠
[지적 기능, 인지 전략, 언어 정보, 태도, 운동기능]
• 지적 기능을 변화시키는 원리 • 인지전략을 촉진시키는 원리 • 언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원리 • 태도 변화의 원리 • 운동기능 성장의 원리 • 지식의 구조화 원리

라. 노울즈(M. Knowles)의 성인교수원리
• 1단계 : 효과적인 학습 분위기 • 2단계 : 학습자 참여하는 기제 창출 • 3단계 : 학습자의 요구 및 필요 진단 • 4단계 :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목표 설정 • 5단계 : 다양한 학습경험의 형식을 설계하고 관리 • 6단계 : 적절한 방법 및 자료에 의해서 설계된 학습경험 수행 • 7단계 : 학습목표의 성취여부를 평가

 

평생교육방법론 내용을 정리하여 올려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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