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의제목: 평생교육경영의 기초 1

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원리

1) 평생학습사회의 발전추이

1. 평생교육과 학습사회체제의 새로운 접근

1 평생교육 등장과 인간의 학습에 대한 새로운 시각

인간이 지구상에 유일한 학습능력 소유

학습능력을 통해 자아실현, 국가사회에서 필요한 인적자원화 가능

학습의 통로: 학교교육, 사회교육, 무형식교육, 우연적/무의도적 교육

2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관계 설정

기능적 통합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체제로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양 축으로 하여 기능적으로 통합한 것이 평생교육임.

화학적 통합론: 인간 학습을 통일된 하나의 경험으로 볼 때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은 물론 모든 학습이 통합된 것이 평생교육임.

2.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발전추이

1 사회변화에 따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관계가 변화

 

2) 평생교육의 정의

1. 배경

1 1965년 랭그랑(Langrand)이 평생교육을 처음 제안

2 평생교육 출현에 기여한 두 개의 국제기구

UNESCOOECD1970년대 초 다른 시각에서 평생교육을 제안함.

 

우리나라에서는 UNESCO가 제안한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함.

2. 개념 정의 -학자들의 다양한 개념 정의 (참고자료 11장 참고)

1 김종서 : 인간의 삶의 질 개선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한 모든 교육의 총칭을 의미

2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평생을 통한 교육을 의미, 한 사회의 교육 자원의 효율화를 통한 교육역량 극대화 노력

3 황종건 : 평생교육을 통한 교육적 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개인과 사회생활의 모든 국면과의 수평적 통합 강조

4 Langrand :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 동안 자신의 다양한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3) 평생교육의 특성

1. 학습자 중심

1 학습자의 참여와 요구반영

학습분위기를 학습자 스스로 창출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방법을 통제ㆍ운영

2 성과주의 교육

개별화된 학습단위와 성과기준 요구

학습자 개인의 능력과 동기를 기재한 기록카드 활용

2. 저렴한 비용

1 저렴한 비용을 확보할 수 있는 근거로 평생교육의 특성에 적절한 장소와 기관 활용

2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인적 자원 활용

3. 단기의 학습기간

1 학습자의 생활형태와 관련된 즉각적,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학습 강조

2 평생교육은 현재 지향성을 지닌 단기완성 교육이 목표

4. 학습자의 요구에 기초

1 현존하는 인간요구를 수용하는데 최우선

2 카페(Cafeteria)식 혹은 Sandwich식 교육과정 강조

3 학습자의 관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구성

5. 취업과 연결

1 재직근로자의 계속 교육 기능으로서의 연계

2 재직자나 미취업자의 생애진로교육 기능으로서의 연계

6. 수평적 관계 :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1 교수자는 학습 조력자(facilitator)로서 그 분야에 지식과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가능

2 평생교육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대화식교육법의 활용

7.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1 평생교육은 중앙집권적인 기획이나 정책보다는 지방 분권적인 접근과 시고가 적합

2 환경이나 상황 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유연성 보장

8. 적극적 홍보

1 평생교육의 한계 극복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이나 목적 등에 대한 홍보로서 적극적 홍보 필요

2 자발적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평생교육은 학습자 확보 전략으로서 홍보 강화가 기본

4) 평생교육의 역할

1. 대안학습과정의 역할

1 보완교육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기에 부절한 교육내용

형식교육인 학교교육 기능을 보완

2 보충교육

일정 학교교육 이수 후 학교 또는 유사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계속 학습

학습내용은 주로 특정한 실제 상황 또는 일상생활 이나 직업생활과 연계ㆍ활용할 수 있는 기능 등

2. 체제유지 수단의 역할

1 개인적인 측면

학교교육을 통하여 실현하지 못한 자아실현 기회의 제공 (: 준 학교 교육기관을 통하여)

인간의 성숙도면에서 필요한 계속 학습 기회의 제공 (교양교육 등)

2 사회적 측면

평생교육의 확충을 통한 정치적, 사회적 체제의 유지 강화

 

3. 사회변화 생성 수단의 역할

1 점진적 변화 : 지역사회 개발 등에 학습자의 요구 등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등 참여 강화를 통한 점진적 변화 유도

2 급진적 변화 : 교육과 학습을 통하여 사회혁명을 꾀하는 일련의 활동, 해방교육 또는 민중교육 등을 통해 사회를 변혁시키는 것.

5)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1. 평생교육경영개념 :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생애의 어느 단계, 어떤 상황에서나 자신이 추구하는 학습을 지원·촉진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개인 및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조직화된 노력임.

2. 관점에 따른 평생교육경영의 의미

1 거시적 관점 : 사회적 수준에서의 평생교육경영

사회를 구성하는 주요영역(국가, 시장, 시민사회 등) 내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조직을 통제적 또는 촉진적 관점을 가지고 관리·지원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의 평생학습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선도하는 것.

사회전반의 평생교육기회 와 활동 확대를 위한 국가 지반자치단체 등의 공적 영역에서 제도적, 정책적, ·재정적 지원 강화 필요

2 미시적 관점 : 평생교육적 역할과 활동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조직 운영행위

단위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의미

지역사회 내 다양한 유형의 평생교육기관들이 평생교육기회와 활동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제공·전달하여 궁극적으로 사회 구성원 평생학습적 요구 충족

3. 범주()에 따른 평생교육경영의 의미

1 광의의 평생교육론 입장 : 학교교육과 학교 밖의 모든 교육을 포괄하여 통합적으로 경영함을 의미

2 협의의 평생교육론 입장 :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즉 지역사회교육경영의 의미

4. 평생교육경영 개념의 배경

1 민간주도의 평생교육기관으로 발전

공적인 행·재정적인 지원이나 관리대상이 아니므로 자생적으로 생존

자생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환경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

2 시장기능과 효율성의 강조

일반행정, 공교육 등에서도 시장기능과 재정투자에 대한 효율성이 강조

1990년대 세계화·정보화의 물결로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가 최대 과제

3 취약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경영은 가용자원이 부족한 민간·공공 평생교육기관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수단, 경영리더십이 강조

5. 평생교육경영 개념의 의의

1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수지균형 추구

수입과 지출의 균형 유지를 통해 적자재정의 극복, 적극적으로 수익창출

2 평생교육기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 극대화

다양한 경영요소의 최적화를 통하여 기관 고유의 사명과 역할 극대화

3 교육수요자의 필요와 기대 충족의 극대화

교육수요자가 원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한 그들의 삶의 질 제고

4 지역사회 평생교육발전 견인으로 사회적 지도력 발휘

지역사회 평생교육을 선도하고, 이를 위해 지역 내 평생교육기관 간의 상생 협력관계 유지

6)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1. 평생교육경영의 과정

1 목표지향적인 측면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합리적 절차와 민주적 과정의 존중

타당성의 원리: 경영과정, 계획·실행·평가의 조직 목표와의 일관성, 타당성 중시

2 수단 방법적 측면의 원리

자율성의 원리: 창의적 경영에서의 자기통제와 책무성 강조

효율성의 원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과지향과 목표 달성의 극대화

3 평생교육경영 과정과 원리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부합하는 경영과정 설정

평생교육기관 특성에 부합하는 경영원리 적용

4 평생교육경영의 일반적인 과정

기관 철학과 임무개발

기관의 목적과 목표 설정

기획

조직화와 구조화

지도

인사배치

예산편성

마케팅과 홍보

평가

2. 평생교육경영의 주요 과정 및 과제

1 기관의 철학과 임무의 개발과 공유

평생교육기관이 지향하는 교육의 가치와 방향성

평생교육 이념, 제도와 정책 그리고 환경 등에 기반하여 설정

2 기관의 목적과 목표의 명료화

철학과 임무를 보다 구체화 한 것으로 목적-광의 임무/목표-구체적 과업

목적과 목표는 기관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명료화-경영기획과 전략으로 연계

3 기획

기획=평생교육기관 경영계획(어떤 교육프로그램 누가 언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시간과 비용, 홍보마케팅 등)

기획의 시작은 학습자 요구분석-이에 따라 교수설계 등

4 조직화와 구조화

과업수행을 위한 부서, 담당자 결정 등 기획

다음의 실행과 관련된 과정

과업에 따른 필요한 인력과 업무의 분업화

업무수행의 전문화 필요

5 지도

조직과 업무를 실제 이끌어 가는 것으로, 평생교육

기관 경영자의 리더십이 관건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리더십 발휘와

경영자의 철학이 중요

6 인사배치

평생교육기관 업무수행을 위한 인적자원의 충원,

배치, 활용, 능력개발 등

교육기관의 특성상 교수(가르치는) 인적자원의

확보와 활용이 중요

7 예산편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예산의 확보, 배분, 관리 등

기관과 교육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차등적인 예산관리

8 마케팅과 홍보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 다양화와 경쟁 심화로 마케팅 홍보가 중요

평생교육기관 경영 전략과 연계, 경영전략의 핵심 요소로 부각

9 평가

경영과정의 마지막 단계, 경영목표 달성 정도의 점검과 조직성과 평가

평생교육의 질 관리의 핵심 요소로 경영 전 과정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이 필수

3. 평생교육경영 원리의 발전 과제

1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한 경영원리의 개발

획일적인 원리로 모든 평생교육기관에 적용하는데 한계

기관의 특성과 역량, 경영환경, 여건 등을 고려한 경영과정과 원리의 개발

2 공익추구 평생교육기관과 영리추구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차이 고려

3 거시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경영 원리 논의 필요

국가, 지자체 등의 관점에서 평생교육경영 원리, 특히 투자의 관점

재정투자에 대한 편익, 누구 혜택을 받을 것인가와 관련

 

2 평생교육경영의 기능

1) 평생교육경영의 영역

평생교육경영의 영역 : 평생교육경영의 활동범위를 의미함.

1. 평생교육사 직무 중심의 영역

1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및 기획

2 교육과정의 진행과 운영

3 교육과정의 평가

4 학습의 정보 제공 및 상담

5 교수학습

2. 법과 업무로 분류한 평생교육경영 영역

 

3. 평생교육기관 중심의 과업 영역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2 인사 행정

3 학습자 행정

4 재무 행정

5 시설 행정

6 사무 관리

7 지역사회 관계 행정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평생교육기관의 궁극적 목적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프로그램 행정은 평생교육행정의 가장 중심이 되는 영역임.

평생교육프로그램 행정이란 프로그램 목적의 수립,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의 전 평생학습활동의 과정을 지도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행정활동을 말함.

2 인사행정

평생교육조직에서의 인사관리 또는 인사행정은 교육주체인 교강사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평생교육사 및 평생교육담당자를 포함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직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제반 행정활동을 말함.

, 인사행정은 평생교육기관의 직원을 모집, 선발, 임용, 근무, 승진, 징계, 신분보장, 능력 발전 등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함.

3 학습자 행정

평생교육기관은 성인학습자의 등록에서부터 수료에 이르기까지 그의 신분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며 학습자들이 편리하고 유익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각종 행정적 지원을 해야 함.구체적으로는 학습자의 등록, 진급, 수료, 휴학 등의 학습자의 상담 및 복지에 관한 사항임.

4 재무 행정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여야 하며, 그것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사용해야 함.

이와 같이 돈과 관계되는 업무 활동을 재무 행정이라 하며,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결산, 감사 등을 포함함.

5 시설 행정

평생교육시설은 평생교육활동에 필요한 건물, 공작물, 설비, 교지 등을 말하며, 평생교육시설행정은 시설의 설치, 유지, 관리, 운영을 포함하는 개념임.

6 사무 관리

사무 관리는 문서의 작성, 활용 및 보존과 같은 문서업무, 사무분장, 사무실 관리, 사무업무의 합리화를 포함하는 활동임. 사무 관리는 사무를 평생교육담당자의 역할이나 활동과 연결시켜 줄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의 생산과 배포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가 중요성함.

7 지역사회 관계 행정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사회에 존재하며 지역사회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일은 평생교육행정의 중요함.

지역사회 관계 행정은 지역사회의 주민 및 지도자, 다른 기관과의 상호 이해와 협동관계 형성, 지역사회의 교육적 필요 인식과 충족, 지역사회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이나 프로그램 제공, 지역사회에 대한 홍보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이 평생교육기관에 대해 좋은 태도를 갖도록 하는 일과 같은 행정활동임.

4. 기타 유사 평생교육경영의 영역

 

5. 평생교육경영 과업

 

2) 평생교육경영의 과정

1. 평생교육경영 과정

1 개념 : 평생교육행정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행정작용(administrative action)

2 Fayol5개의 관리요소를 제시하였고 Courtenay9가지 평생교육경영과정을 제시함.

 

2. Courtenay의 평생교육경영 과정의 해설

1 철학과 사명

평생교육기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 개념, 신념기관의 사명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업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남.

2 목적과 목표

기관의 철학과 (1)사명을 개발하고, (2)공유한 다음 기관의 (3)목적을 설정하고, 목적실현을 위한 (4)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함.

3 기획

평생교육기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수단과 방법을 마련하는 과정

4 조직과 구조

조직과정을 통하여 과업이 분담, 배분되며, 통합된 운영체계를 만들기 위하여 조절

5 리더십

과거에는 지휘(지시)의 용어 사용했으나, 현재는 지도, 자극, 영향이란 용어를 선호함. 조직의 성공과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됨.

6 인사

적격한 평생교육담당자를 선발·훈련시키고, 좋은 근무조건을 조성

7 예산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업무추진을 하는 데 있어서, 직간접적인 예산 및 회계관리가 필요하며, 적절한 예산편성과 회계처리가 필요

8 마케팅과 홍보

평생교육기관 수의 증가, 규모 확장으로 인하여, 경쟁관계가 형성되므로 홍보전략의 수립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9 평가

교수-학습, 행정활동의 평가를 통한 관계자에 대한 피드백은 조직원의 역량강화의 초석이 됨.

평생교육경영 과정을 준수하면 반드시 성공하는가?

3) 평생교육경영 기능의 모형

 

1. 평생교육경영 과업

 

1 프로그램 관리

필요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임.

다른 요인보다 그 이상으로 판단되고 지원받는 조직의 이미지와 기초를 창출하며, 기관의 생산품이나 정체성을 만드는 업무

2 인사관리

기관에서 사람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훌륭한 인력을 채용하여 교육·훈련시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적자원 관리활동으로, 경영업무 중 가장 중요한 일임.

인사관리에서 인적자원의 전문성과 수월성으로 구축된 역동적이고 활력적인 조직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

3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기관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활동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마케팅, 인사관리는 재원과 기금의 양에 따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음.

기관의 주요 관심사는 재원 마련이며, 평생교육경영자는 기관의 목적과 프로그램의 목표에 따라 필요한 자금확보와 예산충당의 책임이 있음.

4 마케팅

마케팅은 학습자의 욕구와 기관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재화와 용역을 교환하는 활동

마케팅은 판매나 촉진이 아니라 최대한의 서비스를 보장하는 것이며, 고객의 욕구를 알게 하고 자극하고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임.

마케팅은 기관의 모든 사람이 고객 지향적이고 대화적이어야 하며,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촉진, 평가 등을 보장할 수 있는 표적고객집단으로 기획되어야 함.

2. 평생교육경영 과정

 

1 계획

계획은 기관의 경영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작업으로, 여러 대안의 분석과 평가를 통한 목표설정과 단계를 선택하는 고정이며 조직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작업임.

2 조직

조직은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 및 물적 자원, 자본, 정보, 지식 등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임.

성공적인 조직은 융통성 있고 빠른 채택을 허용하는 기본적이고 복잡하지않은 조직구조를 가짐.

3 지휘

지휘는 평생교육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직원의 동기유발, 갈등해소, 원활한 의사소통, 의사결정 및 의사결정 시스템의 유지와 개선, 업무의 독려 등을 조장하는 활동

4 평가

평가는 직원이 수행하는 직무가 제대로 추진되는지를 확인하고 문제발생시 수정하는 활동으로, 평생교육경영의 목표달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활동이 가장 중요한 작업임.

평가는 자료분석, 성인학습자 면담, 프로그램 감사 등을 통해서 실행되며, 대부분 중요한 평가는 계속적인 직원의 직무수행 관찰을 통해 주의 깊게 행해져야 함.

3. 평생교육경영 환경

 

1 단위부서

경영의 민감도를 요하는 가장 직접적인 환경은 평생교육 단위의 교육풍토임. 직원에 대한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서 효율적이고 지원적인 근무장소 제공이 필수적임.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인 서비스는 상호작용 관점과 지원을 강조하는 풍토로부터 나타나게 됨.

2 평생교육기관

단설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단위의 안정성과 자원 이용 가능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평생교육단위는 단설 평생교육기관의 문화와 역동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임.

단설 평생교육기관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해야 하며 전체 목적과 가치가 일관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함.

단설 평생교육기관의 다른 단위부서에서의 인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 관계는 똑같이 중요함.

3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외부환경인 지역사회에는 성인학습자, 고객 조직과 집단, 기타 제공자, 비판자, 지지자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인적자원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한 과정으로 지역사회의 적절한 측면을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환경적 조사는 평생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발전 추세와 사건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내의 주요 요인이 범주화되고, 등급별로 분류화된 정보는 수집되고 분석되며, 수집된 자료는 전략적 계획에 통합됨.

4 인간학습체제

평생교육경영자는 조직을 보다 큰 인간학습체제 내의 하위체제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평생교육의 역할을 전체 인간환경체제(가족, 지역사회, 교회, 직장, 매스컴, 학교 등) 내에서 인식할 필요가 있음.

이들 하위체제는 계속해서 공식적·비공식적으로 상호작용하므로 평생교육경영자는 이 모든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알아야 함.

 

 

3 평생교육행정의 의미와 성격

1) 평생교육행정의 의의와 특성

1. 평생교육의 시작

 

2. 평생교육행정의 의의

 

1 평생교육경영은 공공의 선(common good)을 추구하면서 공익성과 형평성을 강조해야 함.

공익성 : 평생교육이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것.

형평성 : 학습자들의 학습기회 및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의 배려가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공평하게 배분되는 것.

2 평생교육행정은 평생교육의 효과성과 능률성을 강조

평생교육행정은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공익과 형평 또는 효과와 능률 가운데 평생교육의 취지와 방향이 달라짐.

평생교육행정은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공익성을 우선시하는 경영학적 접근이 강조됨.

 

3. 평생교육행정의 특성

1 평생교육행정은 공공적 특성을 가진다.

이유 : 특정 개인의 이익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모든 국민과 관계되는 공익사업

근거 :헌법31조 제5'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2 평생교육행정은 경영적인 특성을 지님.

이는 기관과 조직의 행정을 경영관리활동으로 보는 시각

경영학적 지식과 기술을 행정에 적용하여 평생교육원 및 조직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의미임.

3 평생교육행정은 조장적 특성을 지님.

행정은 권력의 일면을 지니고 있으나, 행정의 본질은 통제나 규제보다는 국민의 복지와 안녕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봉사하는 조장적 특성을 지님.

4 평생교육행정은 전문성을 요구함.

평생교육업무가 복잡하고, 특수함. 평생교육전문가는 다양한 교육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적 자질을 갖춰야 함.

어린이 집 교사, 학원강사, 회사 교육 팀, 종교인 등

 

2) 평생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1. 평생교육행정의 개념

1 개념 : 평생교육행정의 수행형태에서 나타난 특징을 기반으로 공권설, 기능설, 경영설의 3가지 입장에서 정의

공권설 : 평생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평생교육업무를 지도 및 감독하는 것(법규해석적 접근)

기능설 : 평생교육행정을 평생교육기관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활동의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 활동

경영설 : 평생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건을 갖추어 전 평생교육활동을 합리적으로 경영하고 관리하는 활동

2 종합정의 : 평생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법규에 따라 제반 조건을 정비하여 합리적으로 경영 관리하는 수단적 봉사활동

2. 평생교육행정의 성격

 

1 감독적 성격

공권설적 입장에서, 평생교육행정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권력의 작용을 통해 평생교육정책을 실현하려는 것이므로 감독적 성격이 가장 강하게 나타남.

평생교육이 국민과 주민을 위한 사업으로서 공공적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정책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위해 법령, 규정, 지침에 따라 실행되어야 함을 의미함.

따라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민 및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을 위해 평생교육 주체나 조직을 법규에 따라 지도 및 감독을 해야 할 책임이 있음.

2 조장적 성격

기능설적 입장에서, 평생교육행정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달성을 위해 평생교육의 조건을 정비하려는 봉사활동이므로 조장적 성격이 강함.

평생교육종사자는 평생교육행정이 평생교육의 주체가 아니라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임을 인식하고, 평생교육의 가치와 이념을 실현하도록 조력해야 함.

3 조정적 성격

경영설적 입장에서, 평생교육행정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평생교육체제의 제반 과정을 조정 및 관리함으로써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활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정적 성격이 강함.

평생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평생교육체제의 투입변인의 확보, 과정변인의 운용 및 산출 변인의 확인 등으로 인해 평생교육행정에서 조정적 성격을 강화해야 함.

따라서 평생교육행정가는 평생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평생교육체제의 경영과정을 합리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함.

 

3) 평생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적 원리 : 법치행정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적도집권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2. 운영적 원리 : 타당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 균형성의 원리

3.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입장 : 민주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및 안정성의 원리

1 민주성의 원리

평생교육정책 수립이나 집행의 과정에서 민주주의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함.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공정한 민의를 반영하여 평생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집행과정에 있어서 그 권한을 국민이나 하위기관에 대폭 위양하여 교육행정의 독단과 전권적 횡포를 막는 것을 말함.

민주성의 원리를 위해 평생학습의 기회균등과 평생교육의 자주성을 법적으로 보장함.

2 능률성의 원리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를 투입하고, 낭비의 최소화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는 경제성의 원리이며, 합리적인 협동을 통해 교육목표달성의 극대화를 꾀하는 것이 평생교육행정의 주된 과업임.

단기적 평가보다 장기적 평가에 의한 능률성이 강조

조직구성원의 만족과 사기를 높이는 사회적 욕구를 중시하는 사회적 능률의 개념도 간과되어서는 안됨.

3 타당성의 원리

평생교육행정의 행동이 평생교육 목표달성에 타당한 지원적, 봉사적, 수단적 보조활동이 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합목적성의 원리임.

평생교육행정은 올바른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에 필요충분조건을 정비 및 확립하는 것이 타당성의 원리임.

4 적응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란 평생교육행정이 새로운 사태의 변화에 신축성 있게 대응함으로써 조화적 관계나 능률적 성과를 계속해서 확보해 나가려는 것을 의미함.

현대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인 대처로 변화를 주도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요구됨.

평생교육행정에서 고려해야 할 적응의 문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것으로, 종합적인 안목을 가지고 평생교육 내외적 변화 간의 균형유지가 필요함.

5 안정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는 적응성의 원리와 상충되는 의미로, 평생교육활동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함으로써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것임.

전통 중에서 바람직한 것은 계승하여 계속 발전시키는 좋은 보수주의 의미를 내포함.

그러나 평생교육행정이 안정성만을 고집하여 변화에 느리고 혁신을 수용하는데 주저한다면 평생교육 발전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태변화에 조화롭게 적응하면서 전통성 유지 및 강화와 발전을 안정성 있게 추구해야 함.

 

4 평생교육행정가와 경영자

1) 평생교육행정가와 경영자의 지위

 

1.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

1 일선경영자는 현장경영자라고 불리며, 기업에서 작업자의 활동을 감독하고 조정하는 경영자로서 기업 내에서 가장 낮은 단계의 경영자를 말함.

2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기관 종사자,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자, 강사 등 기관의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을 말함.

2. 중간 관리자 및 경영자

1 중간경영자는 일선경영자를 지휘하는 데 중요 책임이 있으며 때로는 작업자를 직접 지휘하는 역할도 함.

2 중간경영자는 최고경영자가 설정한 기관의 방침과 계획을 실행하며, 최고경영자와 같은 상위자의 요구와 자신의 하위자인 일선경영자의 능력을 조화시키는 역할도 함.

3 중간경영자의 예는 과장, 부장, 행정실장, 부원장, 사무국장 등을 들 수 있음.

3. 최고 관리자 및 경영자

1 최고경영자는 일반적으로 기관의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자로서 계층상 최상층에 속하는 경영자를 말함.

2 기관 내에서 비교적 적은 수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기관의 활동방침을 설정하거나 기관 외부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업무를 주로 맡음.

3 평생교육기관의 최고경영자는 기관마다 각기 다른 명칭을 사용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원장, 관장, 센터장, 법인 이사장 등이 해당되나, 미국의 경우 전문경영자의 성격을 갖고 있는 최고 경영책임자가 이 범주에 속함.

2) 평생교육 행정가 및 경영자의 계층과 업무량

 

4 평생교육 행정가와 경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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