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이며, 자기주도적 학습에 있어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단점을 밝히시오.

 

1)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성취하고자 하는 학습목표를 향해 노력할 때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창출합니다.

자기주도적은 본인 스스로가 주체성을 가지고 어떠한 일을 성취해나가고자 열정을 통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행위로 일정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외부적인 요소에 의존하지 않는 상태에서 자기 스스로를 이끌어 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학습에 있어서의 자기주도적 행위는 결과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누군가의 외부의 도움에 의존하지 않은 채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행위에 의해 학습목표를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행위를 학습 과정 중의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하나의 과정으로 보는 가운데 학습 진행 상황에 있어서의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는 학습형태입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교사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학교교육의 전형적 교육활동과는 매우 상이한 학습행위입니다.

 

2) 자지주도적 학습에 있어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1) 교수자의 역할

자기주도적 학습을 진행함에 있어서 교수자의 역할은 기존의 학교교육이나 전통적인 교육활동에서 학습자들을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이었던 수업내용에 대한 전문가내지는 주도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주도하는 학습활동의 촉진자나 또는 안내자의 역할을 의미합니다.

(2) 학습자의 역할

자기주도적 학습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학습자 스스로의 주도적인 학습계획에 의해 학습이 진행된다는 것임. 따라서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한 계획 및 시행, 평가 등을 주도해야 한다는 것을 들 수 있음. 이는 결과적으로 학습자가 이루어내고자 하는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해서 학습자가 전적으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자지주도적 학습의 장단점

장점

단점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강한 의욕을 느끼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인내력, 판단력, 책임감 등의 성향을 향상시킴으로 인해 인지적 발달과 함께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까지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주도적인 참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인적자원개발의 목표 달성에 효과적입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방법을 활용함으로 통해 보다 적극적인 자기훈련에 유익을 줄 뿐만 아니라 해당 학습과제의 의식을 높일 수 있는 예습 과제를 부과하는 동시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적용하는데 매우 유익할 학습활동입니다.

학습자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을뿐더러, 알아낸 그 요구가 자신이 꼭 원한 것이 아닐 수도 있으며 따라서 학습 목표는 수시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자가 스스로 선정하여 하는 학습이기 때문에 보다 충분한 학습 자료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새로운 자료의 준비라는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학습자들의 동기와 더불어 시간과 예산이 많이 듭니다.

학습자 중심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코스의 범위와 종류가 비교적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정형권 저, 자기주도학습의 모든 것, 라온북, 2014

송인섭 저, 자기주도학습, 학지사, 2006

김혜온 외 1명 저, 자기주도 학습기술, 학지사, 20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