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의 개념에 대해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통합이란 장애의 유무를 떠나 유아가 지역사회 내의 자연적인 환경에서 함께 더불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함(Guralnick, 1981)

카우프만과 동료들은(1975) ‘통합이란 장애아동을 일반 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 사회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음.

박재국과 강대옥(2005)은 장애아를 비장애아 집단 속에서 그들이 갖는 특별한 요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하게 하는 것 또는 장애아의 분리교육을 피하고자 하는 모든 시도를 지칭하는 집합명사로 정의하고 있음.

,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유아들은 동등한 교육적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는 장애유아가 단지 일반아동과 같은 공간에 머무는 물리적 의미를 넘어선 장애유아의 개별적 요구가 수용되고 받아들여짐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보편화되어야 함을 제시하는 것임

이미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적, 경제적, 사회적, 윤리적 가치가 인정되고 있으나(Strain, 1990),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일반아에 함께 통합되어 있는 대상은 15%에 불과한 실정임

통합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교육적 동향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유아특수교육이 의무교육화되면서 더 많은 장애유아들이 일반 유아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됨.

1. 유아통합교육의 정의를 바탕으로 통합학급을 운영할 때의 원리

1 발달지체 유아는 일반 유아학급에 통합되어야 함. 일부 교육 프로그램과 치료활동이 별도의 공간에서 집중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은 모든 유아가 함께 하는 공통의 프로젝트나 협력활동이 위주가 되도록 유아교육기관의 일반학급에 통합되어야 함

2 통합교육은 교사의 팀활동을 비롯하여 유아들의 협력학습을 강조함. 교사들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유아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우정을 나눌 수 있도록 구조화된 환경을 조성해야 함

3 통합교육의 교육과정 내용은 발달지체 유아와 일반유아 모두가 공통의 교육경험을 하도록 구성함

4 통합교육은 다양하고 풍부하며 자연스러운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자연스러운 교육환경은 바로 일반환경을 말하며, 발달지체 유아들은 일반교육환경에서 자신의 성공적인 활동과 학습을 지원 받아야 함

5 통합교육은 발달지체유아에게 맞게 교육과정 내용과 교수-학습자료를 수정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임

2) 통합교육 관련 용어

1. 정상화 (normalization)

1 ‘정상화란 장애인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교육환경을 제공받는 방법이 일반인들을 위한 교육환경, 교육목적 및 방법과 가능하면 동일한 환경, 즉 정상적 환경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함

2 정상화의 개념은 이후 최소제한환경의 개념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분리되고 특수한 환경이 아닌 정상적인 환경 내에서 장애유아가 생활하도록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사회 · 문화적으로 통합되고 정상화 될 수 있음을 포함하는 개념임

2. 최소제한환경(LRE :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1 ‘최소제한환경이란 일반환경에 최대한 통합되어 장애유아의 삶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하며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은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결코 필요 이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개념으로 해석됨

3. 주류화(mainstreaming)

1 ‘주류화란 일반아동의 생활 흐름을 큰 물줄기로 봤을 때 장애아동도 가능한 이 흐름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임

2 학교생활 전체를 통합하는 것보다는 일부 시간에 한정적으로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외는 특수학급에서의 배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함

3 이는 부분적인 통합이 이루어지기는 하나 특수교사가 장애아에 대한 교육의 책임을 맡게 되는 것이며, 이에 대한 비판으로 이후 일반교육주도움직임이 일어나게 되었음

4. 일반교육주도(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1 ‘일반교육주도의 특수교육은 특수교육을 일반학교로 가져와 일반교육에서 주도하는 특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임

2 이는 이전의 주류화가 장애아동을 통합하는데 불충분하며, 특수학급으로 장애아를 분리함으로써 불필요한 낙인을 찍게 되며, 일반학급에서 장애아의 욕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력이 없음에 대한 비판으로 일어나게 되었음

5. 완전 통합(full inclusion)

1 ‘완전통합은 중도장애의 포함은 물론 장애 종류나 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장애아동들이 거주지에서 가까운 일반학교의 나이에 맞는 일반학급에서 아동과 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서비스 및 보조를 통해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함

2 , 아동들을 일반학교에서 전체 운영시간 동안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아가 일반아동과 함께 배우고 생활하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받아 사회적 적응력 및 기술을 익히는 것을 의미함

완전통합의 운영원리의 가정

첫째, 장애의 종류나 심각성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아들은 분리된 교실이 아닌 일반교육의 모든 수업에 참여함.

둘째, 모든 장애아들은 장애가 없었더라면 정상적으로 진학할 학교에 다님.

셋째,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교육이 이들 장애아들의 책임을 갖는 것임.

2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효과

1) 통합교육의 당위성

1. 법적 측면

1 특수교육진흥법 제5조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무상교육을 밝힘으로써 장애아동의 교육권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음

2 2007년 개정된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장애아동의 의무교육기관에 유치원과 고등학교가 포함되고, 장애의 우려가 있는 영유아 에게는 조기발견을 위한 무상검사를 지원함과 아울러 장애가 발견될 경우 만 3세까지 무상으로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명시함

2. 사회 · 윤리적 측면

1 장애아를 비 장애아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민주주의 교육이념인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고 모순된다는 사회 · 윤리적 근거가 통합교육 실시의 근간이 되고 있음

2 장애유아가 통합교실에서 일반유아와 함께 교육받게 됨으로써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에게서 분리되어 교육받음으로써 일어나게 될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고, 일반유아와 상호작용함으로써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등 사회 · 윤리적인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통합교육의 당위성이 지지 받고 있음

3. 교육적 측면

1 많은 연구들이 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적어도 분리교육을 실시했을 때 효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라고 보고하고 있음

2 장애아들에 대한 조기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결국 장애아들이 일반아동과 함께 어울려 자연스럽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음

4. 발달적 측면

1 장애유아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논할 때 꼭 언급되는 내용 중 하나는 인간 발달의 적기성에 관한 것임

2 장애유아 역시 발달과 학습의 결정적 시기가 집중되어 있는 유아기에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조기에 제공되어야 이후 발달에 더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임

2)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이 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은 앞서 살펴본 바에 따라 여러 측면에서 뒷받침되고 있음.

그리고 이러한 당위성 주장의 근거는 단연 통합교육의 실시 효과를 입증하는 여러 연구결과에 기인함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는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모두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통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그들 스스로 긍정적인 전문적 성취를 가져왔음을 보고하였음(Lipsky &Gartner, 1996)

1. 장애유아 측면

1 장애아라는 라벨링의 부정적인 효과와 일반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과의 접촉 부족으로 인한 부정적인 태도 및 분리교육으로부터의 부작용이 개선됨

2 일반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음

3 통합교육의 실시를 통해 일반유아들과 함께 지내게 됨으로써 사회생활에서 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4 또래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인 기술과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됨

5 친구와 함께 활동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6 놀이에 참여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부적절한 놀이행동이 감소함

7 규칙적인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됨

2. 일반 유아 측면

1 장애유아에 대한 현실적이고 정확한 관점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느끼게 됨

2 장애유아를 이해하고 어울리는 것 자체가 인성발달과 도덕심을 효과적으로 기르도록 도와줌. , 부모와 형제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마음을 기르게 됨

3 장애유아를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유아의 전반적인 상호작용이 증가함

4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됨

5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보다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도움이 됨

6 통합학급의 경우 장애유아를 사회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장애유아에 대한 더 높은 수용도를 보임

7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므로 폭넓은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

3. 장애유아 부모 측면

1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에 대한 정보를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장애유아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행동에 대한 학습을 중재할 수 있음

2 장애유아의 가족으로서 지역사회의 구성원들로부터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덜게 되며, 일반유아의 부모들과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3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될 때 부모들은 장애유아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로 대하게 됨

4 장애유아가 특수학급에서 분리되어 교육받게 될 경우, 특수한 환경에서 유아를 이해하게 되나, 통합교육을 받을 경우는 자연스러운 일반환경에서 유아를 이해할 수 있게 됨

5 부모들 역시 통합교육을 통해 자신들에 대한 긍정적 자아인식에 도움을 받음

4. 일반유아 부모 측면

1 장애유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게 됨

2 장애유아의 가족들과의 유대를 통해 그들의 요구에 귀 기울일 수 있고, 이를 돕는 과정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음

3 장애유아의 부모들과 자녀양육에 관련된 문제를 공유하면서 자신 또한 자녀 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음

4 자녀들에게 장애인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해 교육할 수 있음

3 통합교육을 위한 운영방안

1) 통합교육을 위한 기본 운영방안

통합교육과정은 질적으로 우수한 일반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운영되어야 함. 통합교육과정은 일반교육과정과 별도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삽입과 병합의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 기초가 되는 일반유아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 그 성과를 보장할 수 있음

장애유아를 위한 교실 배치와 통합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 생활연령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음. 장애유아는 발달 특성상 모든 영역의 발달이 늦은 것이 아니므로 교실 배치나 그룹을 구성할 때 장애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고려보다는 유아의 생활연령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함

일과의 운영 중에 다양한 통합의 기회가 제공되도록 함. 장애 유아가 일과 속에서 사회적응 훈련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볼 때, 등원 · 자유놀이 · 그룹활동 · 점심식사 · 간식 · 낮잠 · 오후활동 등을 통해 다양하고도 많은 통합의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음

통합교육과정은 개별 장애유아를 위해 계획되고 준비되어야 함. 다시 말해서 질적으로 우수한 일반교육과정이 운영됨과 동시에 장애유아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계획되고 고안된 특수교육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개별화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 개별화 교육이란 일반 교실에서 장애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추진하기 위해 일반교실 프로그램을 장애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수정하거나 장애 유아의 장 · 단점을 파악하여 개별적으로 세운 교육 프로그램임

통합교육과정은 장애유아가 또래들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함. 이것은 통합이 배치의 기준으로 먼저 인정되어야 함을 의미함. 통합학급 배치의 기준은 장애유아의 장애 정도나 능력이 되어서는 안되며, 기본적으로 장애유아의 일반학급 소속에 대한 권리가 인정되어야 함. , 모든 프로그램에 장애유아를 포함시켜 그들에게 제약이 되는 환경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임. 장애유아의 활동이나 참여를 제한하는 환경을 최소화함으로써 그들이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환경에서 불편함 없이 생활하고 교육받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함

장애유아를 전담하는 교사(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실을 운영하는 담임교사 외에 다양한 관련자들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정기적인 협의를 통해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하도록 함. 여기서 다양한 관련자란 유아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람들로서, 가족 구성원, 이웃, 친척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함됨

2)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1.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김미수, 2007)

1 유아의 장애 정도에 따라 교육의 필요 정도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2 유아가 지닌 특정 장애 조건과 이에 적절한 교육중재의 필요를 분석하는 능력

3 양질의 프로그램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

4 환경적인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5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능력

6 장애유아 및 일반유아 간의 상호작용의 성격을 분석하는 능력

4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생애 전반에 걸친 특수교육 지원 필요 : 현재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장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추진되고 있으나 영아에 대한 지원은 아직 부족한 실정임. 출생부터 만3세 미만 장애영아에 대한 특수교육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함

유치원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요구 : 유치원의 특수학급 설치율은 초등학교에 비해 아주 적음. 따라서 유치원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이 요구됨.

교사의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과 전문성 신장 요구 : 통합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일반교원들에게도 전문적인 자질이 요구되며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체제구축에 대한 지원역량을 국가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함

개별 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원 필요 : 장애유아의 장애 정도 및 특성에 따른 인력, 교수법, 보조공학, 관련 서비스 지원 등이 필요함.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과 다양한 교재를 구비해 개별 맞춤수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임

1 미국

1) 유아교육 체제 및 유아교육기관 유형

1. · 재정 체제

1 미국의 연방정부는 교육에 대한 직접적 책임이나 권한을 갖지 않고, 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 등의 보조 기능을 담당함

2 실제 교육행정은 지역학구가 주도하고 각 학구에는 교육위원회가 있고 지역 주민들에 의해 선출되며 학구의 교육 예산과 결산을 담당함(한국교육개발원, 1997)

3 연방정부의 교육 및 보육에 관한 지원은 직접적 지원과 간접적 지원으로 분류할 수 있음

직접적 지원은 교육부 소관의 공립학교 병설유치원과 4세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prekindergarten의 교육 및 취학 전 장애아 교육에 대한 지원,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헤드 스타트 및 공비에 의한 보육 사업 등이 있음

간접적 지원은 보육시설의 식비 지원 및 저소득층 가정에 대한 보육료 소득 공제 등 보육, 그 자체보다는 보육관련 경비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음

2.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유치원은 전형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 만 4~6세아를 대상으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유치원은 초등학교 병설의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이 있으며 반일제와 종일제로 운영되고 있음

종일제 유치원은 오전중 에는 유치원의 전통에 따른 교육 활동을 하고, 오후에는 유아 개개인의 개성과 욕구에 따라 편안한 분위기에서 교육 하도록 배려하고 있음

많은 학구에서는 유치원을 공립 학교 제도 안에 포함시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음

초등학교에 유치원 학급이 있는 경우는 유치원 학년(K-grade)으로 불리어지고, 유치원의 경우에는 석사 학위를 소지한 교사가 많은 편임

유치원 교육은 의무가 아니므로 유아들은 유치원 단계를 거치지 않고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할 수도 있음(신동주, 1996)

2 유아원

유아원은 공립과 사립이 있으며 2세 반에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와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을 강조하며 대개 반일제로 운영됨

부모 협동 유아원은 다른 유아원과 목적은 같지만 부모와 유아원이 공동으로 기관 운영에 참여함

3 탁아기관

유치원이나 유아원이 주로 반일제로 실시되고 연령 제한이 있는 반면, 탁아기관은 주로 취업모를 위해 유아의 교육과 보호를 종일제로 제공하며 대상 연령폭도 넓음

기관의 기관탁아, 가정탁아, 직장탁아, 방과 후 탁아, 일일 아동 탁아 센터 등 가정과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음(한국유아교육학회, 2000)

4 헤드스타트

연방정부의 프로그램으로 보건복지부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2~6세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기관 프로그램과 가정 방문 프로그램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음

헤드스타트의 연장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팔로우 스루와 가정에서 헤드스타트 서비스를 제공받는 홈스타트, 임산부와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헤드스타트 프로그램도 실시되고 있음

2)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양성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미국의 교육과정은 주, 지역, 기관, 그리고 교사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음

2 유아교육전문가들이 유아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1987년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출간하였음. 초판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개개인의 발달수준, 흥미, 욕구수준을 고려하여 실행할 것을 제안하였고, 개정판에서는 3세 미만의 영아 발달에 적합한 실제도 소개하고 있음

2.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

1 미국의 교사 양성 제도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대학의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교사 자격증을 수여하는 것임

2 두번째는 준 학사 학위로 2년제 대학에서 보조교사나 아동양육보조 등의 자격을 주는 직업 교육의 양성과정을 제공하고 있음

3 세번째는 전문단체인 아동발달협회의 국가자격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것임

미국은 K~12의 기본학제 안에 유아교육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을 공교육 제도 안에서 실시하고 있음

유치원 교육은 취학 직전 연령인 만5세 아동을 대상으로 제공하며 초등학교에 유치원 학년(K-grade)을 설치하여 제공함

3,4세 아동들은 유아원에 다니고 주로 사립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외에 헤드스타트를 포함하여 저소득층이나 특수아를 위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연방정부 및 주정부의 지원 하에 무상으로 실시되고 있음

3) 미국의 유아교육

미국은 2000년 이후 만 3,4세 유아를 공교육 대상으로 하향화하는 Pre-kindergartenkindergarten을 연계한 만 3~5세 대상의 공립유아학교체제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음(한국유아교육학회, 2007)

2 영국

1) · 재정 체제와 조직

영국의 교육 행정체제는 중앙의 교육고용부와 지방의 지방교육당국, 그리고 각급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로 이루어져 철저한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하면서 협력해 나가는 것의 특징임

중앙정부는 유아교육재정의 약 25%정도를 부담하며, 지방교육당국은 그 지역의 특성 및 지역 주민의 요구에 따른 교육행정을 펼치고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으며 총 유아교육재정의 75% 정도를 부담함

현재 지방교육당국은 3~4세 유아를 위한 유아학교와 유아학급을 관장하고 있음

2)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아학교와 유아학급

1 지방교육당국이 3~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독립된 기관으로 운영하는 유아학교와 초등학교의 병설로 운영되는 유아학급이 있음

2 모두 공교육 체제에 포함되어 무상으로 이루어지지만 의무교육은 아님

3 유아학교 및 유아학급은 유아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하고 사회성과 인지발달을 강조하며, 유아교사 자격증을 가진 교사들이 교육함

2. 유치원

1 공립유치원은 지역에 따라 질적 수준이 매우 다양하므로, 사립 유치원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태이고 부모가 등록금을 부담함

3. 놀이집단

1 놀이집단은 영국에서 3~4세를 위한 가장 보편적인 프로그램으로 보건부 관할이며 놀이집단의 ¼정도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으나 부모들이 약간의 돈을 지불함. 1주일에 2~3일간 총 10시간 정도 운영하고 놀이집단의 교사는 부모와 자원봉사 집단이 담당함

4. 보육시설

1 보육시설은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수의 공립 보육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립보육이 있는데, 사립기관이 대다수이고, 0~5세 유아를 위한 시간제 또는 종일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2 민간보육 유형에는 친척이 돌보거나 가정 탁아모를 많이 이용하고 있음

3)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양성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2002년 개정된 교육법에 의하면 국가교육과정을 5세 미만까지 확대하고, 유아들이 성취해야 하는 영역을 인성과 사회성 발달, 언어, 수학,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 신체적 발달, 창의성 발달 등 여섯 개의 영역으로 구성하였음

2 2000년 이후 영국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제도를 도입하였는데 2001년에 8세 미만의 가정보육서비스에 국가적 표준 규정이 도입된 것을 비롯하여 2002년에는 3세까지의 영아를 위한 교육과 보육을 지원해주는 기본 지침이 도입되었음

2.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

1 공립학교의 경우 3~5세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정식교사 자격증이 요구되나 사립 유아원은 교사 자격증이 반드시 요구되지는 않음

2 놀이집단의 교사는 200시간의 연수만 받도록 되어 있음

3 영국에서 교사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으로는 교육대학에서 3년 과정을 이수하여 보통 교육 학사를 취득하거나 4년을 이수하고 상급 교육 학사를 취득하기도 하고, 교육학부대학원 과정에서 1년간 교직 과정을 이수한 후 교육대학원의 과정 수료증을 취득하기도 함

4) 영국의 유아교육

영국의 유아교육은 가장 적극적인 형태의 공교육인 무상 ·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5세 아동들을 위한 교육은 초등교육에 포함시켜 공립 유아학교에서 100% 무상 · 의무교육을 제공함

2~4세 유아들을 위한 유아원 역시 대부분 공립으로 설치되어 무상교육으로 실시되는데, 취업모나 미혼모, 사회 경제적으로 결손 된 가정의 자녀들에게 입학 우선권을 줌

3 일본

1) 유아교육 체제 및 유아교육기관 유형

1. · 재정 체제

1 재정지원은 국 · 공립 유치원의 경우 정부에서 비용을 부담하므로 부모들의 부담은 적은 편이나, 사립의 경우는 대부분의 비용을 부모들이 부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는 사립학교지원법에 따라 등록된 유아들의 수만큼 약간의 보조를 하고 있음

2 공교육 비용은 국가, , 시 정부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사립 교육 기관은 비 수익 법인에 의해 설립되며 그 비용은 등록금, 국가 및 지방정부의 보조로 충당하고 있음

2.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3세부터 소학교 취학 시기에 이르기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문부성이 관장하고 있음. 1일 교육시간은 4시간을 표준으로 하되 유아의 심신 발달정도, 계절 등에 적절하도록 배려함

2 보육소 보육소는 후생성이 관장하고 있으며, 매일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보육을 필요로 하는 영아 및 유아를 보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양성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유치원 교육요령은 건강, 인간관계, 환경, 언어, 표현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교육내용을 구분하고 있음

2 보육의 목표는 심신의 건전한 발달, 기본생활 습관, 사회성 및 도덕성의 기초, 자연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사고력, 언어능력 및 정서와 창조성의 발달 등을 제시하고 있음

2.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

1 일본에서 유치원 교사 면허장은 문부대신이 지정하는 교원양성기관에서 문부성이 정해 놓은 과목의 단위를 이수하는 자에게 수여함

2 유치원 교사는 교육 직원 면허법에 의거하여 유치원 교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함

3 2종 면허증은 2년제 및 3년제 단기 대학을 다닌 자에게 수여되며, 1종 면허장은 4년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에게 수여되고, 전수 면허장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에게 수여됨

3) 일본의 유아교육

일본은 유치원 교육을 공교육 제도 안에서 실시하고 있음

유치원은 국립, 공립, 사립으로 구분되는데 현재 약 60% 정도의 유치원이 사립이며 약 80%의 유아가 사립 유치원에 다니고 있어, 유아교육에 대한 사학 의존율이 높음을 알 수 있음

일본은 문부성 관할의 유치원과 후생성 관할의 보육서가 역할을 부담하고 있음

4 스웨덴

1) 유아교육 체제 및 유아교육기관 유형

1. · 재정 체제

1 현재 스웨덴의 유아교육기관은 국가교육위원회의 감독을 받고 있음

2 유아교육을 위한 비용은 주로 지방 정부의 예산에 의해 운영되고 부족한 부분을 중앙정부의 보조금과 부모의 수입에 비례한 부담금을 충당하고 있음

3 스웨덴의 유아교육서비스는 대부분 공립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사립기관도 늘어나는 추세임

4 유아교육을 공공을 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중앙정부 보조금과 지방세는 공립과 사립에 대한 구별 없이 재정이 조달됨

2)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1 유치원은 대표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 취학 전 6세 유아의 1/3 이상이 다니고 있고, 교육활동과 보호가 같이 제공됨

2 유아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집단 구성을 하고 있고, 기관에 종사하는 교직원의 반 이상이 유아 교사이거나 레크리에이션 강사이며 유아교사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3 유아들은 유치원에 종일제 또는 시간제로 다니고, 지방정부에 따라 부모들이 차등을 두어 부담하고 있음

2. 가정탁아

1 가정탁아는 보모가 다양한 연령대의 유아들을 최대한 10명까지 자신의 집에서 돌보는 형태로 최근 들어 그 수가 줄어드는 추세에 있음

3)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양성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노르딕 국가의 유아교육은 복지정책과 연결되는 것으로 유아에 대한 책임을 국가와 부모가 함께 나눔으로써 유아에 대한 평등권을 보장하고 있음

2 유아교육 또한 보호와 교육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도모하고,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이러한 통합적 프로그램의 교육철학은 유아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강조하고 있음(한국유아교육학회, 2000)

스웨덴에서는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이를 기반으로 유아교사들이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전통적으로 스웨덴은 아동 보육을 학교 관련 영역이라기 보다는 보건과 복지 차원에서 운영하여 왔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활동과 같은 교육적 활동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현행 보육제도가 정착하면서 취학 전 아동 프로그램의 우선과제가 교육적 역할임을 명시하고 있음

1987년 국가보건복지위원회에 의해 수립된 유치원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적 역할을 확고히 하여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있음

스웨덴의 교육프로그램들은 구체적으로 3가지 영역에서 진행되는데 문화활동(언어, 극놀이 활동, 음악, 미술), 자연활동(빈번한 야외자연학습, 바깥놀이 활동이 매일 제공), 지역사회생활활동(책임과 협력을 촉진하는 활동) 등으로 나누어짐

2.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

1 스웨덴의 다양한 보육기관에 종사하는 교사들은 크게 유아교사, 레크레이션 강사, 보육교사, 가정 보육모로 분류됨.

2 유아교사와 레크리에이션 강사의 훈련은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36개월간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음

3 0~6세 영유아를 위하여 보육 기관에서 종사하는 보육교사는 고등학교에서 3년간 특별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음

4 가정 보육모 들은 90~200시간의 예비과정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으나 최근에는 보육교사의 자격을 갖추거나 유아교사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의 수가 점차 늘고 있는 실정임

4) 스웨덴의 유아교육

스웨덴의 보육제도는 산업화 이후 빈민 아동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시작되었고, 여성의 경제 활동참여에 대한 요구와 여성 노동력 활용에 따르는 자녀 양육문제를 공적으로 해결하려는 정책적 뒷받침 덕분에 보육제도의 발전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음

5 각국의 유아교육 체제

1) 각국의 유아교육 체제

1. 이원 병행 체제

1 교육과 보육기관을 분리 병행

2 한국, 미국, 영국, 일본,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2. 일원 병행 체제

1 보호기능과 교육을 일원화

2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3. 연령 구분 체제

1 0~2세의 보호 / 3~취학 전 교육

2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중국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한 비전

1) 생태학적 비전 :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

근대 산업 기술의 발달은 환경 파괴적인 발전을 가져왔고, 인간 생존 기반인 지구의 존속을 위협하고 있음.

미래 사회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계 정립이 요구 됨.

자연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 정립은 인간의 일상 생활에 근거를 두고, 자연의 가치를 이해하는 방법과 자연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함.

현재 인류는 인구 팽창, 도시 과밀, 빈곤,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겪고 있음.

이러한 것들은 생태학적인 파멸을 일으키며, 인간의 생활 양식의 변화 뿐만 아니라 인간이 삶의 가치까지도 위협하고 있음.

그러므로, 미래사회에는 산업사회의 양적인 성장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간의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질적인 변화에 관심을 두고, 인간과 생태학적인 변인-인구, 에너지, 빈곤, 환경 간의 유기적 관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임.

2) 공정하고 민주적인 사회에 대한 비전

미래 사회는 공정하고 민주적인 과정으로 운영되는 민주적인 삶이 되어야 함.

민주적인 삶이란 생활양식으로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생과 공존을 규정짓는 성숙된 인간이 서로 참여할 수 있는 삶의 기틀을 마련해주는 수단 임.

민주적인 삶의 구성요소는 자유와 평등으로 이루어짐.

민주주의 교육이란 아동이 자유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생활하는 집단 생활의 도의심과 공공의식을 함양하는 것임.

그러므로, 미래사회는 모든 시민이 사회에 대한 공동의 규준을 형성하고 설명하는데 함께 참여할 수 있어야 함. 그리고 이러한 민주주의 태도와 가치는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스며들어야 함.

3) 동료애를 통한 사회관계에 대한 비전

미래사회는 전반적인 사회관계에 있어서 몇 가지 변화를 수반 함.

먼저 미래 사회는 남성과 여성이 사회 각 부분에서 공정하고 평등한 삶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며, 새로운 남녀의 협동사회에 대한 모색이 활발히 전개될 것임.

가족관계에서도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삶의 분리된 측면보다는 함께 일하는 부부, 안정된 삶 이상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는 동지적 부부로서의 관계를 강조 함.

또한, 다른 인종, 문화, 관습, 인식 그리고 가치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연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함.

미래사회는 많은 문화와 화해해야 하고, 저항, 윤리, 문화적 차별화로부터 탈피해야 하고, 인종주의로부터 탈피해야 함(Hans Kung, 1990)

이는 세계의 장벽이 없어지는 미래에는 인류가 집단과 공동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며, 경쟁과 협력을 주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임.

4) 지식 · 정보화 사회에 대한 비전

20세기 후반부터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첨단화와 함께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식과 정보의 가치가 중시되는 지식 · 정보화 사회로 바뀌고 있음.

지식 · 정보화 사회란 급속한 정보 기술의 혁신과 발달로 인해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사회를 지칭함.(박도순, 2003)

지식 · 정보화 사회로 변화된다는 것은 표준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에서 다양하고 분산화된 개별적인 사고로의 전환이 필수적임.

따라서, 이 시대는 획일화되고 경직된 교육이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에서 다양하고 유용한 지식을 활용하고, 자주적이고 주도적인 인간을 길러낼 수 있는 균형 잡힌 전인교육이 요구 됨.

또한,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 지식을 적합하게 응용하여 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 함.

이를 위해 인간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을 선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고, 기존의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력이 요구 됨.

5) 직업에 대한 비전

급속한 사회변화와 사고의 변화로 인해 미래의 직업도 기존의 직업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될 것임.

사회의 변화로 직업의 세계가 보다 분화되고 전문화 되어 가면서 새로운 직업에 대한 적응력이 필요 함.

기계화 · 자동화의 진전은 복잡한 업무 내용을 단순화시키므로 인간은 기계보다 효율성이 높은 일에 종사하게 될 것임.

2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1) 인간 생존에 기여하는 교육

인류의 생존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의 주제는 환경교육, 평화교육, 건강교육, 기근에 대한 교육이 있음.

첫째, 환경 교육은 인류가 우리의 세계를 유지해 온 자연환경 파괴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어야 함. 학교는 환경과의 조화를 유치하고, 환경 인식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특히 생태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환경을 현명하게 보호하고 이용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 함.

둘째, 평화교육은 인류를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어야 함. 학교의 역할은 미래사회가 보다 평화로운 세계가 될 수 있도록 경쟁보다는 협동과 협력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 해야 할 것임.

셋째, 건강 교육은 현재 사회의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학교 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임.

마지막으로 기근에 대한 교육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임.

2)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

민주주의가 더욱 발전한 미래 사회를 위해서는 먼저 민주주의 태도와 가치들이 사회의 젊은 세대들에게 자리 잡힐 수 있도록 해야 함.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은 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하는 것은 물론, 인간관계와 행동양식에 대한 능력을 포함해야 함.

민주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첫째, 사회 통제의 한 요소로서 여러 가지 다양한 공동의 이익을 의식적으로 분담하는 것, 둘째, 사회집단들과의 자유로운 상호작용과 변화하는 관계들에 대처하기 위한 행동양식과 태도라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교육에서 민주의식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세계와 상황에 대한 정확한 통찰과 함께, 민주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인 상호 의견 존중, 의견 교환,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행동양식을 길러주어야 함.

또한, 이러한 것들은 공동의 이익이나 가치를 추구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일상적인 생활 양식으로 이어져야 할 것임.

3)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교육

미래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이 정보매체, 새로운 의사소통 기술로부터 학습에 이득이 되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주어야 함.

이미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일상과 학교교육의 생활 속에 깊이 관여되어 있고, 학생들은 어디에서든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음.

이러한, 가장 대표적인 예로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을 들 수 있음.

컴퓨터는 언어, 수 과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등의 수업 활동 속에 대부분 활용되고 있음.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세계 어느 곳에서 든지 원하는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음.

이처럼 컴퓨터와 인터넷은 학습 매개수단이 되었으며, 이러한 교육적 가치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과학 기술 매체들을 교육에 활용하고자 했을 때는 기술만을 제공해서는 안되며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성격을 갖게 하여 바른 성찰과 함께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

4) 직업교육에 기여하는 학교

학교는 학생들에게 미래의 직업을 얻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교육과정은 직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함.

고도의 기술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학생들은 지역사회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직업 경험을 갖는 등 직업 세계의 성격들을 배울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경험할 수 있어야 함.

학생들은 효율적인 직업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팀원으로 협동하기, 창의적으로 일하기 등을 배워야 함.

5) 세계화에 기여하는 학교

국가간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와 도시들은 다문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

세계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현대 세계의 상호 관련성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하여 갖는 다양한 관점을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수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타문화와 사회에 대한 공감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함.

진정한 세계화란 우리의 것을 버리고 무조건 외국의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 오히려 자기 고유의 것을 보편화하여 세계적인 수준으로 만들면서 이와 동시에 외래문화를 받아들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해야 함.

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미래사회는 산업문명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정보화 시대를 낳고, 빠르고 신속한 정보 전달로 인해 세계가 하나가 되는 지역간, 인류간, 상호 의존성의 시대로 변화되어 감.

어느 시기보다 미래 사회는 가족 및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될 것이고, 이를 대행한 기초 교육 기관인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질 것임.

미래사회상은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준 지금과 전혀 다른 사회적 변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임.

따라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수요와 욕구가 충족되어야 할 것임.

교육정책자문위원회(1992)에서는 21세기에 기대되는 인간상으로 첫째, 공동 의식을 갖춘 인간, 둘째, 사람을 존중하는 인간, 셋째, 열린 마음과 창조적 능력을 가진 인간, 넷째, 세계 시민적 자질과 투시적 안목을 가진 인간, 다섯째,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을 제시하고 있음.

유아교육에서도 미래에 요구되는 교육은 이러한 인간상에 부합되는 교육 목적을 근거로 유아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초기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임.

유아교육에서 이러한 인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방인옥, 1995)

1) 인성교육의 강화

인성교육이란 각 유아가 지니고 있는 재능과 소질, 개성과 적성 등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말함.

미래사회는 지금보다 유아의 인성 특성을 보다 세분화, 전문화하는 각종 심리 검사 척도의 개발이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됨.

이러한 육아 인성 진단 척도의 도움으로 조기의 유아 인성 특성을 객관적으로 타당하게 진단하여 이를 육성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별화되어야 할 것임.

2) 민주시민으로서의 교육 강화

민주시민 의식이란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 평화를 사랑하는 정신을 말함.

교육에서 민주 의식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인간의 의식에 대한 공동체적 의식이 필요 함.

유아기는 민주 시민 형성의 기초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음.

그러므로, 유치원시기부터 민주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초 기능인 상호 의견 존중, 토론하는 방법,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의 이해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3)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

미래사회는 새로운 상황이나 어떤 사태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통찰력과 사고를 산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것과는 다른 생각이나 형태의 문제 해결을 함으로써 독창적인 것을 산출해 내는 것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을 하고자 할 때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음.

그러므로, 유아기 때부터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독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은 중요할 것임.

4) 반 편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반 편견 교육은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여부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성이나 인종, 장애인, 사회계층 등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 함.

또한, 이미 사회 속에 존재하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민주사회 속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참여자로서의 의식을 갖게 하는 것임.

반 편견 교육은 다민족 교육, 다문화 교육, 평화 교육, 세계 이해 교육을 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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