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의 아동교육 사상

1) 고대의 아동교육 사상

그리스는 지, , 체를 갖춘 이상적인 인간상을 설정하고 현실 속에서 이를 구현하려고 노력하였음

그리스의 숱한 도시들 중 아테네를 중심으로 정치, 예술, 교육 등이 발전하였음

아테네는 심신의 조화, 도덕적 교양, 시민적 책임을 두루 갖춘 전인적 자유 시민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였음

아테네에서는 7세 이후부터 학교교육을 시작하였고, 이전에는 가정에서 부모의 따뜻한 보호 아래 즐겁고 안락하게 성장하였으며, 학교에서는 시민으로서의 예절이나 품행교육을 받았음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아동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을 강조함

놀이에서 아동 각자의 개성이 나타나므로 부모나 교사는 이를 잘 관찰하여 각 아동의 개성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함

또한 플라톤은 아동들에게 음악과 체육교육을 장려해야 한다고 하였음

음악은 정신을 수양하도록 도와주고,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에 필수적이라고 보았기 때문

아리스토텔레스도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아 아동기에는 놀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 시기에 신체적 단련이 필요함을 주장하였음

특히 5세 까지는 강제적인 학습이 아닌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유아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음(송준식과 사재명, 2006).

그리스 철학자들이 아동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나, 이 시기에는 영아 살해, 아동 착취, 아동 학대와 같은 일들이 빈번히 발생한 시기이기도 함

 

2 중세의 아동교육 사상

1) 중세의 아동 교육 사상

중세시대는 로마제국이 몰락하면서 혼란이 지속되고 사람들은 생존을 걱정하며 살아가게 됨

교육체계도 무너졌으며 교회에서 종교와 관련된 일을 하는 아동 극소수에게만 단순한 읽기, 쓰기 교육을 제공

중세 시대에는 아동을 양육하는데 관심이 없었으며,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하였음

따라서 성인과 같은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였고 그에 따르지 못할 경우 처벌하였음

중세 시대의 그림입니다.

특징을 찾아보세요

 

중세교육에서는 지식과 기술교육보다는 종교와 도덕적 실천이 우선시되었으며 종교적 삶의 실천을 위하여 기독교 교리를 가르치는 부모와 성인에게의 순종이 중요시 되었음

문화적 전통을 전달하는 통로였던 공식적 교육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음

14세기 초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예술, 문학, 철학에 다시 관심이 모아지면서 아동의 복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 시작하였음

엄격하고 가혹한 중세교육 방식을 거부하면서 아동의 흥미를 고취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음

이 시기에 유럽에 기아보호소 형태의 보육시설이 생기기 시작하였는데(EX: 이탈리아의 ‘Foundling Homes’), 이 보육시설은 영유아를 돌보고 보호할 책임이 사회에 있다는 사고가 등장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써, 아동복지 측면에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음

3 근대의 아동교육 사상

1) 근대의 아동 교육 사상

근대의 유아교육 사상은 실학주의, 계몽주의, 신인문주의의 사상적 흐름과 맥락을 같이 함

아동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준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오웬이 이 시대의 교육 사상가였음

이들은 현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 프로그램의 초속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음

1.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는 인간이 신의 형상을 가지고 선하게 태어난다고 생각하였음

2 코메니우스는 아동을 잘 관찰하여 배울 준비가 되었을 때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음

3 교육은 감각을 이용할 때 효과적이라고 보았으며 가르칠 때 모든 감각을 이용하는 감각교육을 강조하였음

4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이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가로서, 구체적인 사물과 실물교육을 강조하였음

대교수학이라는 책에서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교육기간을 24세까지로 보고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시기별로 교육 내용을 제시하면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음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합자연의 원리, 직관의 원리, 양육의 원리로 설명된다.

코메니우스는 형식적 학교교육을 통해 아동을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할 것을 주장하였음

여성이 가정에서 자녀를 잘 양육하기 위해서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동등하게 교육시킬 것을 제안하였음

여성 뿐만 아니라 가난하고 소외받은 사람들의 교육도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그들을 수용할 공립학교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음(정석환, 2007).

코메니우스의 견해 정리

인간의 정신이 훼손되기 전에 일찍 교육을 시작

교육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을 때 시작

일반적인 내용에서 시작하여 점차 구체적인 내용으로 교육

쉬운 내용에서 시작하여 점차 어려운 내용으로 교육

너무 많은 과목으로 아동들에게 과중한 짐을 지우지 않기

각 사례마다 천천히 진행하기

연령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하기

모든 것을 감각을 매개로 가르치기

가르친 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2. 루소

1 루소는 인간이 선한 본성에 따라 발달하는 것을 사회가 방해한다고 주장하였음

2 루소는 에밀이라는 교육 저서에서 자유를 존중하는 정치적 견해와 급진적 교육철학을 논하였음

3 교육은 훈련하거나 규율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내재해 있는 자연적 성장의 질서를 따라가도록 해야하므로, 자발적 학습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음

 

루소는 아동이 자연을 가까이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교육은 사회의 악에 물들지 않는 자연인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

, 아동을 위한 좋은 교육은 사회가 만든 인위적인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접하며 구체적 경험을 통해 자발적 학습이 일어나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음

루소는 서적대신 감각, 신체와 관련된 활동을 주장하였음

계몽주의 교육사상

어린 아동들은 보호받고 양육되어야 할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은 영유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루소의 견해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음

루소가 주장한 자연주의 교육은 현대 아동중심, 생활중심, 활동 중심 교육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음

3. 로크

1 로크는 모든 아동은 평등하게 태어난다고 주장

2 로크는 아동이 태어날 때 그 정신이 백지와 같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 즉 타불라 라사(tabula rasa)로 태어난다고 주장함

3 백지상태로 태어난 후 경험과 학습을 통해 지식이 생긴다고 하였음

4 따라서 아동은 태어날 때 선하게 혹은 악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후 선하게 혹은 악하게 키워지는 것이라 보았음

 

따라서 아동 개인의 발달은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하였음

로크는 발달 초기에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음

부모는 어린 아동을 가르치고 훈육하다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부모의 권위주의적 태도를 완화해야 한다고 보았음

이처럼 로크는 조기교육과 가정교육을 강조하였음

4. 페스탈로치

1 페스탈로치는 스위스의 교육자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목적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지, , 체의 능력을 상호 조화롭게 발전시킴으로써 인간성을 원만히 개발하고 사회개혁을 이루는 것으로 보았음

인간성의 세가지 능력은 머리, 가슴, 손으로 이들의 조화로운 발달이 주요한 교육목적이었음

페스탈로치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으며, 인간의 본성과 교육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는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아동의 요구에 따른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합자연의 원리라 할 수 있음

자발성과 직관, 노작의 원리를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사상은 현대 아동중심 교육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음

직관의 원리 : 인간의 모든 인식은 직관에 근원을 둔다는 것

노작의 원리 : 노동을 통한 교육을 중시한다는 것

자발성의 원리 : 교육이란 외부에서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스스로 발전되어 간다는 것

페스탈로치는 감각을 통한 느낌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 아동들이 타고난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음

특히 페스탈로치는 자녀에게 어머니가 가장 좋은 교사라고 생각하여 가정교육과 어머니 교육을 중시하였음

아동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중요하게 다루는 것이나 기계적 암송보다 아동 스스로 활동이 학습의 기본이 보는 관점은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이 현대로 이어진 것이라 볼 수 있음

5. 프뢰벨

1 ‘유치원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뢰벨은 독일의 교육자임

2 프뢰벨은 어린 아동의 발달에서 놀이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였음

3 프뢰벨은 놀이를 단순히 성인기의 과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라 아동이 자신의 본성과 우주자연간의 조화를 획득하는 자연적 학습이라고 생각하였음

4 교사는 아동을 창의적인 사람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으로 지도하고 이끌 책임이 있다고 하였음

 

프뢰벨은 프로그램화된 교육과정과 구체적 교육자료들을 개발함

프뢰벨의 프로그램은 놀이와 감각적 인지를 중심으로 구성

프뢰벨이 개발한 프로그램에서 기본이 되는 교과과정으로 은물, 작업, 어머니 놀이를 들 수 있음

은물(Gift)은 아동이 교사의 감독과 지도아래서 탐구하는 물체로서, 아동들은 은물을 이용하여 색깔, 모양, 수개념, 측정, 비교, 대조 등을 배우게 됨

은물은 1단계에서 10단계까지의 각각 다른 재질이나 모양, 색을 이용한 은물이 있음

프뢰벨은 모든 교육의 출발점이 수학이라고 생각하였으므로 은물을 통해 기본적으로 수학을 경험하도록 고안하였음

처음에는 아동들이 자유롭게 은물을 탐색하도록 하고 이어서 교사의 지도를 통해 정해진 방식으로 아동들이 은물을 조작하도록 만듦

 

작업(Occupations)은 공예활동을 말하는데, 종이에 구멍내어 장식만들기, 가위질하기, 종이접기, 그리기, 실꿰기와 같은 활동이 작업에 포함됨

작업을 통해 아동들은 다양한 물질을 창조하고 탐구할 수 있음

은물은 원래 형태로 돌아가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작업으로 인해 한 번 변화한 것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점에서 은물과 차이점이 있음

어머니 놀이(Mother Plays)는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단순한 노래, , 게임을 말함

어머니 놀이는 어머니나 교사가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활동임

프뢰벨이 말한 교육자의 역할은 아동이 타고난 능력이 자연적으로 펼쳐지는 것을 잘 관찰하고, 배울 준비가 되었을 때 아동들이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주는 것이

프뢰벨은 영유아교육을 위해 계획된 체계적 프로그램을 개발한 최초의 교육자로 평가받고 있음

프뢰벨의 교육이론

통일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

창조의 원리

노작의 원리

연소적인 발달의 원리

6. 오웬

1 오웬은 영국의 교육사상자이자 환경주의자였음

2 아동이 자라는 환경이 아동의 신념이나 행동,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음

3 오웬은 좋은 성격은 발달초기인 영유아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음

4 인간이 공동체내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유아기 때부터 합리적인 성격을 형성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오웬은 환경적 영향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고자 1816신성격형성학원을 개설하였음

신성격형성학원은 부모들이 일하는 동안 18개월에서 10세 사이의 아동 백여명을 보육하였음

오웬의 공적

오웬이 설립한 유아학교는 프뢰벨의 유치원보다 25년정도 앞서 설립되었음

오웬의 사고와 실천방법은 교육자들에게 영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음

격동하는 사회 내 가정생활의 변화속에서 유아의 바람직한 성격형성을 위해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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