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교육 사상의 이해

1) 아동교육 사상

교육은 인간을 사회화시키고자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지만 역동적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기능을 함

사회적이며 문화적 행위인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교육을 제대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

과거의 모습을 통해 현재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나아갈 목적이 뚜렷해지기 때문임

교육철학은 교육현상이나 교육문제에 대해 사고하고 비판하며 분석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지혜와 안목을 갖게 하기 때문에 철학은 인간생활 그 자체가 당면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임

교육문제의 저변에는 궁극적으로 철학적 질문과 대답이 전제되어 있고 철학의 흐름은 교육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따라서 지금 유아교육이 가지는 실제적 문제를 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었던 사상들을 고찰해 보는 것은 현대의 유아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됨

2) 아동교육 사상의 연구 이유(송준식 · 사재명, 2006)

1. 선인들의 교육적 예지를 배울 수 있음

2. 현재의 유아교육 문제에 대한 역사, 문화적인 배경을 이해할 수 있음

3. 교육현실을 비판하고 미래사회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4. 각국의 유아교육 전개양상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여 국제이해를 도모할 수 있음

2 아동교육과 동양사상

1) 불교

불교에서 교육은 깨달음과 수행의 과정이며, 깨달음은 결국 선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됨

불교의 교육관은 결과보다는 원인을 중시하는데서 그 특색을 찾을 수 있음

아동기 역시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중시하며 더 나아가 부모의 역할을 중시함

불교는 모든 인간의 마음 속에 불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인간은 누구나 깨달을 수 있는 가능성의 존재라 하였음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라 그 자체로 순수한 존재로 보았음

불교에서의 교육목적은 깨달음을 얻는 것이며 실제 그러기위한 교육방법으로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을 하려는 수행을 들 수 있음

이러한 불교의 원리는 지금까지 지적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유아교육에서도 기술과 기능 중심의 교육이 각광받는 현실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음

2) 유교

유교의 교육에서는 남녀에 따른 생활지식의 습득이 추구되었으며 내면적으로는 인간이 인간다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

교육의 중심에는 항상 도를 향한 성인의 길을 향하고, 사회적 관계를 심화시키며 사람 사는 도리를 알고 실천하는 삶임

현대의 이기적이고 경쟁적이며 타인보다 나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실리적 삶의 태도는 유교에서 강조하는 인간은 인간다워야 하는 것, 사회적 관계속에서 사람사는 도리를 알고 실천해야 하는 이념과 실천을 추구해야 한다는 방향에서 진지한 성찰을 제공해 줌

유교는 현대 유아교육에서 우리가 어떠한 인간상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음

유교에서 교육은 이성을 중시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늘 타자와의 관계를 유지해나가는 삶의 과정 속에서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깨달음을 말함

유교에서는 이상적 인간을 成人으로 정해놓고 교육은 무엇보다 인간의 성한 심성을 회복시키는 것이며, 인간세상에서 실천해야 하는 도리를 잘 알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교육해야 함.

1. 유교사상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문미옥과 이혜상, 2003)

1 유교에서 아동의 본성은 인, , , , 신으로서 이는 감수성, 예술성, 도덕성, 인지를 의미한다. 인간의 본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므로 아동을 인간, 자연, 우주와의 관계속에서 이해함

2 유교에서의 교육목적은 학업성취나 능력향상보다는 아동에게 내재한 본성, 사람됨의 본성과 타고난 성향을 발전시키고 아동이 개개인의 기질을 닦아 인간 본성인 본연의 지성을 드러나게 하는데 있음

3 유교의 교육내용으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음. 몸과 주변을 청결히 하고 사람과 사람 간의 바른 행동, 부모와 친구들에게 신의와 예의를 지키도록 하였으며, 사물의 이치를 익히도록 하였음

4 유교의 교육방법은 가정이나 서당에서 성인이 본을 보이는 교육,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하나되는 교육, 가정의 대소사를 통해 산 경험을 쌓도록 하는 교육방법을 취하였음

5 유교사상은 개인마다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의 본성을 인간과의 관계속에서 발현되도록 하였음

6 인간이 지닌 도리를 실천하도록 노력하였던 조선의 유교사상은 지금의 도덕성 상실, 인간성 상실의 현실에 있어 성인들이 어떻게 모범을 보여야 하며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찰하게 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음.

3) 도교

도교에서의 교육의 목표는 양생이라고 할 수 있음

양생이란 자연의 이치대로 천하를 다스리고 몸과 마음을 잘 기르는 것

, 아동은 이미 자연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도에 따라 살아가고 있으므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본성과 특성에 따라 가르쳐야 함

도교에서는 어려서부터 기술과 지식으로써만 가르치는 것은 아동의 본성을 해치는 것이므로 자연의 이치에 따라 아동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음

4) 실학

실학에서는 아동을 선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봄

사소절에서는 지극히 중요한 일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한 것이 없다고 하여 아동을 가르치는 것을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특히 교육은 집안의 흥망 성쇠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부모는 교육을 위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음

교육의 실제에서 아동이 경험을 중시하였음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이 당시의 수직적, 종속적 위계 질서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동이 관심의 대상은 되었으나 존중받지는 못하였음

5) 동학과 소파 방정환

동학은 모든 인간은 차별없이 평등하다는 인간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적인 약자로 존재하였던 아동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음

특히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은 소파 방정환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음

소파 방정환은 아동의 고유한 세계를 인정하고 그 세계에 잠재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환경의 역할도 중시하였음

소파 방정환은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환경은 제공하고 성장을 저해하는 환경은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

1. 소파 방정환이 주장한 교육 원리

1 자발성과 흥미를 통한 교육

2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3 칭찬과 대화를 통한 교육

4 발달수준에 알맞은 교육

5 견학을 통한 교육

사람이 곧 하늘이며 어린이도 곧 하늘이라는 동학의 인내천 사상과 동학의 영향을 받은 소파 방정환의 사상은 아동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도 존중하는 것으로 현대 아동중심 사상의 근간이 되었음

또한 아동의 흥미와 표현을 인정하면서 이를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이런 과정 속에서 아동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은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

6)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아동교육 사상의 공통점 (안경식, 2005)

1. 아동 자체를 완성된 하나의 인간으로 인정

2. 태교와 조기 교육을 매우 중요시 여김

3. 가정을 중요한 교육적 공간으로 봄

4. 아동 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 특히 어머니의 역할을 중시함

5. 교육방법에 있어 정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함

3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달과정

1) 원시사회에서의 유아교육

1. 원시사회에서의 교육은 생존을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리라는 판단을 해 볼 수 있음

2. 어린이들의 교육은 의도적인 측면보다는 자연적인 성장에 맡겨져 성인들의 모방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

3. 원시시대의 모든 활동은 그 자체가 교육이고 생활이었음

2)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유아교육

1. 삼국시대의 교육은 불교와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았음.

2. 교육이념이나 목적은 불교적 색채가 강하였으나, 교육내용은 유교적 지식으로 구성되었음

3. 불교적 사상에 따라 지혜를 강조하였고, 생활 속에서의 교육을 강조되었음

4. 유교적 사상에 따라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교육, 예를 중시하는 교육이 강조되었음

3)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1. 조선시대는 성리학, 실학사상, 동학사상의 영향을 받았음

2. 성리학에서는 유아의 본성이 선하다고 인정하였고, 조기교육의 효과를 인정하였으나 수직적인 위계질서 때문에 아동은 인격체로서 인정받지 못하였음

3. 실학사상이 발전되면서 비로서 유아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나 유아의 존중이 실현된 것은 아니었음

4. 동학사상은 태아에서부터 유아, 아동을 인격적인 존재자로서 보았음

4) 광복이전까지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에 대한 구상과 실천적인 노력은 근대문화의 발생과 더불어 본격화되었음

2. 이 시기에 우리 나라에 세워진 유치원은 선교사들이 구제

3. 사업과 교육사업을 병행하여 자국이 이미지를 주입하는 시기로 유아교육은 신사상과 개화된 교육으로서의 의미를 지님

5) 광복 이후부터 유아교육법 제정 이전까지의 유아교육

1. 해방 후 미국의 영향 아래 교육활동이 시작되어 활성화되려 했으나 6.25동란이 발생하여 유아교육활동은 거의 이루어 지지 않다가 1970년에 이르러 다시 유아교육이 실현되었음

2.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 공포되면서 형식적으로 유아교육활동이 발전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되었음

3. 1970년대 이후로 꾸준히 유아교육은 발전하였으나 질적인 측면보다는 양적인 측면에서 발전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음

6) 유아교육법 제정 이후 유아교육

1. 2004년 유아교육법이 국회를 통과되고, 2005년부터 시행되었는데 유아교육법의 제정의 의의는 대단히 큼

2. 유아교육법이 제정됨으로 인해 유아교육 공교육 체제 구축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유아들은 보다 질적 수준이 높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균형적이고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유아 교육의 질적 수준이 높아지게 되었음

4 마무리

1) 아동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이란 0세에서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

2) 아동교육의 목적

어린이의 건강한 심신의 발달과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3) 아동교육의 원리

교육과 보육의 통합, 비형식적 교육과 형식적 교육의 통합, 유아의 욕구와 흥미 존중, 발달에 적합한 교육, 놀이중심 교육, 과정지향적 교육, 상호작용 중시

4) 아동교육의 발전배경

발달 차원에서 초기경험의 중요성과 국가적 차원에서는 인적자원의 개발, 가정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아동교육이 발달

5) 아동교육의 사상의 이해

교육적 문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이 나아갈 방향 제시

6) 아동교육과 동양사상

동양사상을 통해 아동기의 중요성과 가정과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음

7) 우리나라 아동교육의 발달과정

아동교육은 양적, 질적으로 발달하여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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