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골든벨 예상 문제

 

O, X 문제

 

1. 남북간정상회담은 지금까지 3번 개최되었다.(X) - 남북간 정상회담은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 위원장 간 2차례 개최되었음

 

2. 북한의 대외무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는 남한이다.(X)- 북중교역의 비중이 39%, 남한과의 교역은 31%이다.

 

3. 북한에서 라면을 꼬부랑국수’, 도시락을곽밥’, 보신탕(개고기)단고기’, 채소를 남새라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도 많이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북한에서 기름밥을 남한에서 볶음밥이라고 한다.(O)

 

4. 북한말에 건건이는 변변치 않은 반찬을, ‘계란소는 단백질, ‘고기떡은 어묵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북한말 남비탕을 남한에서 찌개라고 부른다.(O)

 

5. 최근에 북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외국어는 러시아어이다.(O)

 

6. 북한말에 게걸증은 다식증, ‘켕김도는 긴장도, ‘목수건은 스카프를 뜻한다 그렇다면 북한말 코나발을 남한에서 코감기라고 한다.(X) - ‘코 고는 소리이다.

 

7. 북한에서 외국 돈을 사용할 수 있다.(O)

 

8. 북한의 언어는 남한의 언어와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스크림은 얼음 보숭이, 야채는 남새, 리본은 꽃댕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북한에서 화장실은 위생실이라고 한다.(O)

 

9. 남한에서 어른들이 즐기는 화투놀이를 북한의 어른 및 어린이들도 즐길 수 있다.(O)

 

10. 북한에는 어린이날이 없다.(X) - 6· 1일 어린이날이다.

 

11. 북한에서 가장 큰 명절은 설날과 추석이다.(X)

 

12. 북한 주민들의 재산목록 1호는 자전거이다.(O)

 

 

객관식 문제

 

1. 이것은 북한정치체계의 규범적 구성 원리이고 북한 헌법의 기본사상이며 북한의 최고통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선군사상 주체사상 통일사상 평화통일사상 화쟁사상

 

2. 북한 사람들은 얼굴이 하얗고 코가 크고 눈이 들어가 있으면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영국사람 일본사람 미국사람 한국사람 중국사람

 

3. 북한의 졸업식은 언제일까요?

→①34 567

 

4. 북한에서 근로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농민 노동자 상인 근로인테리

 

5. 북한에서는 아이들을 많이 낳으면 노력영웅이라는 칭호를 붙여줍니다. 그럼 몇 명을 낳아야 할까요?

→①1명이상 3명이상 5명이상 8명이상 10명이상

 

6. 북한의 국화는 무엇일까요?

→①나팔꽃 목란 국화 튤립 백합

 

7. 북한에는 주요 사회단체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14-30세에 해당하는 학교, 직장단위로 가입되며 당후비대, 사상, 교양 등을 맡으며 약 600만 명으로 조직되어 있는 이 사회단체명은 무엇일까요?

→①사회협동단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북한인권단체

민간단체 조선사회주의노동청년동맹

 

8. 북한에서 경사진 곳에 조성한 경작지를 무엇이라 합니까?

다락밭 비탈밭 계단식 붉은밭 울금발

 

9. 남한에서 구설수라는 말은 북한에서 뭐라고 부를까요?

→①소문 사고 논란 말밥 오해

 

10. 북한말로 예술헤엄에 해당하는 남한의 말은 무엇일까요?

→①수상스키 수영 수중발레 무용 리듬체조

 

 

11. 우리나라가 북한에게 소 500마리를 보내준 적이 있는데 이때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①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12. 북한의 대통령을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①대통령 국방위원장 황제 천왕

 

13. 1946년 설립된 북한 최초의 대학은 무엇일까요?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김정일정치군사대학교 함흥대학교 백두산대학교

 

14. 북한사람인데 남한에서 축구선수로 활동하는 선수는 누구일까요?

→①리영직 홍영조 리광천 정대세

 

15. 북한 양강도 삼지연군과 중국 지린성의 경계에 있는 산은 무엇일까요?

→①지리산 백두산 모악산 내장산

 

16. 김일성의 32대 조상 김태서의 묘가 위치한 산은 어디일까요?

→①백두산 내장산 지리산 모악산

 

17. 북한 바로 앞에 있는 구역으로 흔히 공동경비구역이라고 하는 곳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JSA GOP GP GPS

 

18. 북한의 정식 명칭은 무엇일까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인민공화국

북조선인민공화국 북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19. 다음 중 북한이 우리보다 먼저 개발한 것은 무엇일까요?

컬러 텔레비전 전화 아파트 자동차

 

20. 북한에서 타이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타이어 타이아 타이야 다이아 다이야

 

21. 북한의 군사체계는 우리와 약간 다르다죠. “차수라고 불리는 계급도 있고요. 자 그럼 다음 중 북한의 군사계급이 아닌 것은 어느 것 일까요?

→①특무상사 전사 대원수 이등병

 

22. 북한에서 웹납이란 어느 나라일까요?

→①러시아 베트남 중국 덴마크

 

23. 먹기 싫은 것을 억지로 먹을 때 사용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곱채다 굽절다 게질거리다 까들다 굼졸다

24. 북한에서 사용하는 꿀비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여름철에 가뭄이 실할 때의 더위

가을에 받기로 하로 외상으로 상품을 파는 것

가을에 씨를 뿌리는 일

개의 먹이

농작물에 필요한 때에 맞추어 내리는 비

 

25.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관한 내용입니다.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서는 인문계와 실업계의 구분이 없다.

북한에는 남녀 구분이 철저해서 반드시 남학교와 여학교가 따로 있다.

북한에도 명문학교가 있다.

북한의 학생들은 모두 교복을 입는다.

 

26. 다음 중에서 한국 전쟁 시에 휴전협정을 체결한 나라가 아닌 나라는?

대한민국 북한 미국 중국

 

27. 남북 전쟁 시 가족과 이별을 하게 된 가족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①이별가족 전쟁가족 피난가족 이산가족

 

28.학교를 졸업한 남자는 몇 년 동안 군복무를 할까요?

→①891011

 

29.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에도 족보가 있다.

북한에도 복권이 있다.

북한에도 어린이 날이 있다.

북한에서는 평양냉면이라는 말은 있지만 함흥냉면이라는 말은 없다.

 

30.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도 입시지옥이 존재한다.

북한에서는 초등학교를 인민학교라 부른다.

북한에도 청소년 전용 노래방이 있다.

북한의 인구보다 우리 남한의 인구가 더 많다.

 

31.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은 대부분이 연애결혼이 아닌 당에서 정해주는 배필과 결혼을 한다.

북한에서도 암표를 파는 사람들이 있다.

북한에도 영어로 된 신문이 있다.

북한에도 남한처럼 대학진학을 위한 과외가 있다.

 

 

32.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는 개인에게 돈을 대출해주는 대출제도가 없다.

북한은 1개의 특별시, 2개의 직할시, 9도로 나뉜다.

북한의 제1외국어는 러시아어이다.

북한의 땅이 남한의 땅보다 면적이 넓다.

 

33.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 학생들이 목에 거는 빨간색 스카프는 중고등학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백두산 천지는 나무가 살 수 있으며 현존하는 식물이 있다.

북한 방송에서는 사회주의 특성상 광고가 없다.

북한에서는 초등학교를 4년 동안 다닌다.

 

34. 우리나라의 행정 구역은 91특별시 1직할시 5광역시로 되어 있으며, 북한의 행정구역은 현재 ( )1특별시, 3직할시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는 무엇일까요?

→①6 7 8 9 10

 

35. 북한 주민들이 가장 손쉽게 즐기는 오락 수단은 무엇일까요?

→①PC게임 바둑 장기 씨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36. 북한에 영어로 된 신문이 있는데 그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타임즈평양 평양타임즈 데일리평양 평양데일리 코리아타임즈

 

37. 북한에도 어린이날이 있는데 그 날은 언제일까요?

→①515561 6571

 

38. 북한 주민들은 여가시간에 주로 스포츠를 하는데 이 종목은 1991년 세계선수권대회에 우리나라와 단일팀으로도 참가하였고 세계적으로 강국이기도 합니다. 이 종목은 무엇일까요?

탁구 배구 축구 배드민턴 테니스

 

39. 북한에서 피망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피망 무지개고추 매운고추 코끼리고추 사자고추

 

40.북한에서 헤딩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헤딩 머리치기 힘껏머리치기 머리받아치기 머리받아넣기

 

41. 북한에서 텔레비전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텔레비전 색깔텔레비전 테레비통로 색깔테레비

 

 

42. 북한의 최대 명절은 언제일까요?

태양절 국제노동자절 해방기념일 조선로동당창건일

 

43. 북한의 국기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오성홍기 성조기 일장기 인공기

 

44. 북한의 수도는 어디일까요?

→①남포 원산 개성 평양

 

 

 

 

 

 

 

주관식 문제

 

1. 남과 북의공동번영(win-win)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이루고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 행복 공동체의 실현을 통해 평화통일의 토대를 구축하려하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무엇일까요? (상생 공영 정책)

 

2. 우리정부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은 무엇일까요?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3. 경제·사회·문화등 비정치적 부문의 교류를 장기적으로 추진하여 상이한 체제의 통합을 추구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기능주의)

 

4. 다음○○○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알맞은말은 무엇일까요? (제네바)

92년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시찰요구에 북한이 핵 비확산 기구(NPT)를 탈퇴함으로서위기가 발생하였다. 이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9410월 북-미간 이루어진 것이○○○기본합의

● ○○○에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대신 미국은 북한에 경수형원자로 발전소2기 건립, 연간 50만 톤의 중유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 ○○○는 스위스 제3의 도시로 국제 노동 기구(ILO), 세계보건기구(WHO) 등 각종 국제기구가 위치하고있다.

 

5. 북한 핵 문제해결을 위해 20038월부터 개최되고 있는 다자 회의체로9.19 공동성명,2.13합의, 10.3합의등이 채택되었던 회의체는? (6자회담)

 

 

6. 북한의 대표적인 핵연구단지가 위치한 지역으로 연구용원자로인 IRT-20005MWe 흑연감속로, 재처리 시설 등이 위치한 지역은? (영변)

 

7. 북한은 90년대 고난의 행군을 끝내면서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을 천명하고 선군경제노선과 과학기술중시노선에 바탕을 둔 사회주의를 추구해왔다. 특히 과학기술을 중요시하는 정책 하에 진행된 북의 인공위성발사 기술 등은 한국이나 세계에 인정을 받고 있다. 인공위성 기술과 함께 최근 사람의 노동이 결합되어야 하던 노동집약형 공장들을 무인공장화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로 초정밀 가공기술로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 불리는 것은 무엇인가? (CNC기술)

 

8. 지난08.10.30 1기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이 출범하였습니다. 이들의 공식명칭은 무엇일까요? (상생기자단)

 

9. 통일문제와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여론 수렴과 참여확대를 위해 마련된 제도로서, 통일부 홈페이지에 가입 된 회원이, 획득한 마일리지에 따라 금강산 현장 견학 등 남북관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제도는 무엇일까요? (마일리지 제도)

 

10. 도시 중 서울에서가장 가까운 곳은? (개성)

 

11. 개성공단과 가장 가까운 기차역의 이름은 무엇일까? (판문역 or 봉동역)

 

12. 6자회담은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북아 지역 이해당사국들의 다자협의체로 수차례 회담을 통하여 북핵 폐기 진전을 위한 합의를 도출하는 등 성과를 낸 적도 있으나, 핵실험 등 북한의 거듭되는 합의 파기로 인해 지금은 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럼 6자 회담의 당사국은 어느 나라들일까?(남한, 북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13. 현재 북한에서 영유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가 아닌 것은? (대한적십자)

 

14. 이산가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속초)

 

15. 핵 전쟁 위험을 제거하고 우리나라의 평화통일과 세계평화 및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남북이 핵무기 시험, 제조, 생산, 사용을 하지않고, 핵재처리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유하지 않기로 합의한 합의서는?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

 

16. 북한은 올해 413일을 기해 북헌법에 핵보유국을 명시함으로써 세계 7대 핵보유국이 되었다. 북한이 핵개발은 미국의 대북압살책동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이자 전쟁억지를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에는 기나긴 북미간 군사적, 정치적 대결의 역사 속에 미국이 북을 고립시키기 위해 취해온 각종의 조치들을 그 근거로 들고 있다. 그 조치들 중에서 미국이 북한, 이라크 등 적성국가와의 무역에서 군수산업으로 전용가능한 세계의 모든 물품에 대해 규제를 받도록 해 북한과의 교역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국제협정을 만들었다. 이 협정의 이름은 무엇인가? (바세나르협정)

17. 모든 나라는 그 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근본적인 국가 구조를 형성한다. 한국사회 구조는 크게 3가지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자본주의이며 둘째는 불평등한 한미관계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무엇일까? (분단)

 

18. 남과 북의 경제적 상호보완 관계를 파괴한 근본원인인 분단문제를 해결하면 남과 북 모두가 경제적으로 훨씬 이익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은 광물자원의 92%를 먼 나라에서 비싸게 사다 쓰고 있다. 북은 국토의 80%에 많은 광물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이 광물자원 중 세계 2위의 매장량을 기록하고 있는 이 자원은 무엇일까요?

(마그네사이트)

 

19. ‘북위 38도 이남의 조선영토와 조선인민에 대한 최고 통치권은 당분간 본관의 권한...명령 불복종, 반항행위자는 가차없이 엄벌에 처할 것이다이 연설문은 누가, 언제 한 연설일까? (1945. 9.7 / 맥아더)

 

20. 국가보안법은 1948121일 제헌의회에서 공표되어 100만 명 이상의 피해자를 양산한 대표적인 냉전분단시대의 악법이라고 한다. 이 국가보안법의 전신이자 일제시대 민족해방운동가들, 양심적인 지식인들, 노동자농민들을 빨갱이로 몰아 처벌하던 법 이름은 무엇인가? (치안유지법)

 

21. 통일을 반대하거나 비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그 이유로 꼽는 것 중에 가장 큰 근거는 남쪽만으로도 경제적으로 힘든데 통일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국회 연구보고서에 입각하면 실제 통일비용은 ( )보다 적어 현재의 ( )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다. 괄호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분단비용)

 

22. 1948년 김구선생은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며 분단은 국토를 분열하여 민족상잔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예언했다. 이 예언대로 19506.25전쟁이 발생하였고 3년의 민족상잔의 고통을 겪은 후 1953727일 정전협정이 체결되었다. 당시 정전협정 체결은 조선인민군, ( ), ( ), 세 당사자에 의해 이루어졌다. 괄호안에 두 당사자는 어디어디인가? (국제연합군 / 중국인민지원군)

 

23. 북한의 공장과 기업소는 지배인, 기사장, 당일꾼 3주체가 매일 만나 공장운영과 관련한 중요 사안을 토론과 협력을 통해 결정하고 일을 진행하는 독특한 31체의 운영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를 무슨 사업체계라고 하는가? (대안의 사업체계)

 

24. 1953년 정전협정 당시, 육지에 분단선은 합의를 했지만 바다위의 분단선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당시 유엔군 총사령관이었던 클라크가 북진통일을 주장하던 이승만 정부의 북에 대한 무력사용을 예방할 목적으로 일방적으로 선포했던 서해상의 분단선이 있다. 그 이름을 국어, 영어로 적으시오. (북방한계선 / NLL)

 

 

 

25. “미국은 핵확산금지조약 회원국이고, 그 의무를 준수하는 비핵국가들에게 핵무기 사용 및 위협을 하지 않겠다. 그러나 두 개 국가는 예외 국가들이다”, 이것은 2010년 미국이 발표한 <핵태세 검토보고서>에 담긴 내용이다. 여기서 미국이 예외국가라고 한 두 곳은 어디인가? (/ 이란)

 

26. 194598, 미군이 한국에 진주한 후 67년이 지나고 있다. 현재까지 한미동맹의 근간이 되는 1953101일 한미간에 체결된 조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한미 상호 방위 조약)

 

27. 한미연합사가 수립한 5개의 대북 전쟁계획 중 1974년에 만들어져 1~2년마다 수정되어 왔으며, 2000년대 들어 김정일 제거작전’, ‘한국과 상의없이 북 선제공격 가능’, ‘한국에 미사일방어(MD)체제 가동등이 위험천만한 계획들이 첨가된 가장 기본이 되는 작전계획은 어느 것인가? (작전계획5027)

 

28. 통일이 되면 남북 상호 경제관계가 보완될 뿐만아니라 3면이 바다인 한반도가 대륙횡단철도를 건설하여 대륙경제체제로 결합할 길이 열리게 된다고 한다. 이를 위해 이미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을 통해 ( )선과 ( )선을 연결해놓은 상태다. 괄호안의 두 가지는 무엇일까? (경의 / 동해)

 

29. 1945년 일본제국주의의 항복선언 직후, 맥아더는 일반명령 1호를 통해 “( ) 이북의 일본군 항복은 소련이, 이남의 일본군 항복은 미국이 접수한다고 발표하였다. ( )은 무엇일까요? (38도선)

 

30. 1945815일 일제 패망 직후 민간인들이 스스로 건국준비위원회를 건설하고 명실상부한 새국가 건설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러나 건국준비위원회는 소련군이 진주한 북측에서는 공식적으로 행정권을 접수하여 일본인 재산 전면 국유화 등 준국가기구로서 역할하였으나, 남측은 친일관료와 인사들을 대대적으로 재임용한 미군정에 의해 거의 와해되었다. 당시 건국준비위원회와 연계하여 각 지역에 만들어진 민중자치기구의 이름은 무엇인가? (인민위원회)

 

31. 신자유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처하면서 신자유주의 대표국가 미국과는 반대로 가야 한국경제가 산다고 한다. 2008년 세계경제위기는 미국 금융불안으로 시작되어 심각한 위기로 발전했는데 그 발단이 되었던 사태가 무엇인가?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32. 194511월 초 결성되어 약 3개월 만에 57만명 규모의 조직으로 발전했던 노동자의 조직, ‘전평의 공식이름은 무엇인가? (조선 노동조합 전국 평의회)

 

 

 

 

 

33. 애초에 한미동맹의 가장 큰 목적은 정전체제의 안정적인 유지관리에 있었다. 따라서 한반도 정전체제가 해체되면 현재의 한미동맹은 전면 재검토될 수밖에 없고, 주한미군 역시 계속 주둔할 명분을 잃게 된다. 한반도 전쟁위기를 근본적으로 종식하고 자주통일로 전진하기 위해서는 1953727일 체결된 정전협정을 이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평화협정)

 

34. 194311, 일제 패망 후 조선에 임시정부를 세우고 신탁통치를 실시한다는 신탁통치안이 처음으로 제시된 국제회담은 무엇이며 이 안을 제시한 나라는 어디인가?

(카이로회담 / 미국)

 

35. 194512, 미국, 영국, 소련, 중국 4개국이 조선민중의 의사와 상관없이 5년간의 신탁통치를 결정한 국제회의는 무엇인가? (모스크바 3상회의)

 

36. 해방 후,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기틀을 세우기 위해 무상몰수 무상분배정책을 실시하였다. 중요산업 국유화 정책과 함께 농지를 무상으로 몰수하여 농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었다. 이를 무엇이라 하나? (토지개혁)

 

37. 북한은 50년대 말부터 60년대 초까지 정치, 경제, 국방에서 자체의 독특한 노선을 수립하였다. 첫째 정치에서의 ( ) 둘째, 국방에서의 ( ) 셋째 경제에서는 ( )이다. 괄호안의 세가지는 무엇인가? (자주 / 자위 / 자립)

 

38. 6,25전쟁 당시 미군은 총을 들지 않은 수많은 양민들을 학살하였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남쪽으로 향하던 피난민들을 쌍굴다리에 가두어놓고 무차별 기관총 난사로 3백여명을 학살한 사건이다. 이 사건의 이름은 무엇인가?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

 

39. 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로 시작하는 5개 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선언의 이름은 무엇인가? (6.15남북공동선언)

 

40. 1972년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과 북이 조국통일원칙을 합의한 7,4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다. 이 성명에서 밝힌 조국통일3대원칙을 써보아라. (자주 / 평화 / 민족대단결)

 

통일골든벨 예상 문제

 

O, X 문제

 

1. 남북간정상회담은 지금까지 3번 개최되었다.(X) - 남북간 정상회담은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 위원장 간 2차례 개최되었음

 

2. 북한의 대외무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는 남한이다.(X)- 북중교역의 비중이 39%, 남한과의 교역은 31%이다.

 

3. 북한에서 라면을 꼬부랑국수’, 도시락을곽밥’, 보신탕(개고기)단고기’, 채소를 남새라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도 많이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북한에서 기름밥을 남한에서 볶음밥이라고 한다.(O)

 

4. 북한말에 건건이는 변변치 않은 반찬을, ‘계란소는 단백질, ‘고기떡은 어묵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북한말 남비탕을 남한에서 찌개라고 부른다.(O)

 

5. 최근에 북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외국어는 러시아어이다.(O)

 

6. 북한말에 게걸증은 다식증, ‘켕김도는 긴장도, ‘목수건은 스카프를 뜻한다 그렇다면 북한말 코나발을 남한에서 코감기라고 한다.(X) - ‘코 고는 소리이다.

 

7. 북한에서 외국 돈을 사용할 수 있다.(O)

 

8. 북한의 언어는 남한의 언어와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스크림은 얼음 보숭이, 야채는 남새, 리본은 꽃댕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북한에서 화장실은 위생실이라고 한다.(O)

 

9. 남한에서 어른들이 즐기는 화투놀이를 북한의 어른 및 어린이들도 즐길 수 있다.(O)

 

10. 북한에는 어린이날이 없다.(X) - 6· 1일 어린이날이다.

 

11. 북한에서 가장 큰 명절은 설날과 추석이다.(X)

 

12. 북한 주민들의 재산목록 1호는 자전거이다.(O)

 

 

객관식 문제

 

1. 이것은 북한정치체계의 규범적 구성 원리이고 북한 헌법의 기본사상이며 북한의 최고통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선군사상 주체사상 통일사상 평화통일사상 화쟁사상

 

2. 북한 사람들은 얼굴이 하얗고 코가 크고 눈이 들어가 있으면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①영국사람 일본사람 미국사람 한국사람 중국사람

 

3. 북한의 졸업식은 언제일까요?

→①34 567

 

4. 북한에서 근로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농민 노동자 상인 근로인테리

 

5. 북한에서는 아이들을 많이 낳으면 노력영웅이라는 칭호를 붙여줍니다. 그럼 몇 명을 낳아야 할까요?

→①1명이상 3명이상 5명이상 8명이상 10명이상

 

6. 북한의 국화는 무엇일까요?

→①나팔꽃 목란 국화 튤립 백합

 

7. 북한에는 주요 사회단체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14-30세에 해당하는 학교, 직장단위로 가입되며 당후비대, 사상, 교양 등을 맡으며 약 600만 명으로 조직되어 있는 이 사회단체명은 무엇일까요?

→①사회협동단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북한인권단체

민간단체 조선사회주의노동청년동맹

 

8. 북한에서 경사진 곳에 조성한 경작지를 무엇이라 합니까?

다락밭 비탈밭 계단식 붉은밭 울금발

 

9. 남한에서 구설수라는 말은 북한에서 뭐라고 부를까요?

→①소문 사고 논란 말밥 오해

 

10. 북한말로 예술헤엄에 해당하는 남한의 말은 무엇일까요?

→①수상스키 수영 수중발레 무용 리듬체조

 

 

11. 우리나라가 북한에게 소 500마리를 보내준 적이 있는데 이때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①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12. 북한의 대통령을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①대통령 국방위원장 황제 천왕

 

13. 1946년 설립된 북한 최초의 대학은 무엇일까요?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김정일정치군사대학교 함흥대학교 백두산대학교

 

14. 북한사람인데 남한에서 축구선수로 활동하는 선수는 누구일까요?

→①리영직 홍영조 리광천 정대세

 

15. 북한 양강도 삼지연군과 중국 지린성의 경계에 있는 산은 무엇일까요?

→①지리산 백두산 모악산 내장산

 

16. 김일성의 32대 조상 김태서의 묘가 위치한 산은 어디일까요?

→①백두산 내장산 지리산 모악산

 

17. 북한 바로 앞에 있는 구역으로 흔히 공동경비구역이라고 하는 곳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JSA GOP GP GPS

 

18. 북한의 정식 명칭은 무엇일까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인민공화국

북조선인민공화국 북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19. 다음 중 북한이 우리보다 먼저 개발한 것은 무엇일까요?

컬러 텔레비전 전화 아파트 자동차

 

20. 북한에서 타이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타이어 타이아 타이야 다이아 다이야

 

21. 북한의 군사체계는 우리와 약간 다르다죠. “차수라고 불리는 계급도 있고요. 자 그럼 다음 중 북한의 군사계급이 아닌 것은 어느 것 일까요?

→①특무상사 전사 대원수 이등병

 

22. 북한에서 웹납이란 어느 나라일까요?

→①러시아 베트남 중국 덴마크

 

23. 먹기 싫은 것을 억지로 먹을 때 사용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곱채다 굽절다 게질거리다 까들다 굼졸다

24. 북한에서 사용하는 꿀비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여름철에 가뭄이 실할 때의 더위

가을에 받기로 하로 외상으로 상품을 파는 것

가을에 씨를 뿌리는 일

개의 먹이

농작물에 필요한 때에 맞추어 내리는 비

 

25. 북한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관한 내용입니다.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서는 인문계와 실업계의 구분이 없다.

북한에는 남녀 구분이 철저해서 반드시 남학교와 여학교가 따로 있다.

북한에도 명문학교가 있다.

북한의 학생들은 모두 교복을 입는다.

 

26. 다음 중에서 한국 전쟁 시에 휴전협정을 체결한 나라가 아닌 나라는?

대한민국 북한 미국 중국

 

27. 남북 전쟁 시 가족과 이별을 하게 된 가족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①이별가족 전쟁가족 피난가족 이산가족

 

28.학교를 졸업한 남자는 몇 년 동안 군복무를 할까요?

→①891011

 

29.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에도 족보가 있다.

북한에도 복권이 있다.

북한에도 어린이 날이 있다.

북한에서는 평양냉면이라는 말은 있지만 함흥냉면이라는 말은 없다.

 

30.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도 입시지옥이 존재한다.

북한에서는 초등학교를 인민학교라 부른다.

북한에도 청소년 전용 노래방이 있다.

북한의 인구보다 우리 남한의 인구가 더 많다.

 

31.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은 대부분이 연애결혼이 아닌 당에서 정해주는 배필과 결혼을 한다.

북한에서도 암표를 파는 사람들이 있다.

북한에도 영어로 된 신문이 있다.

북한에도 남한처럼 대학진학을 위한 과외가 있다.

 

 

32.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북한에는 개인에게 돈을 대출해주는 대출제도가 없다.

북한은 1개의 특별시, 2개의 직할시, 9도로 나뉜다.

북한의 제1외국어는 러시아어이다.

북한의 땅이 남한의 땅보다 면적이 넓다.

 

33.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북한 학생들이 목에 거는 빨간색 스카프는 중고등학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백두산 천지는 나무가 살 수 있으며 현존하는 식물이 있다.

북한 방송에서는 사회주의 특성상 광고가 없다.

북한에서는 초등학교를 4년 동안 다닌다.

 

34. 우리나라의 행정 구역은 91특별시 1직할시 5광역시로 되어 있으며, 북한의 행정구역은 현재 ( )1특별시, 3직할시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는 무엇일까요?

→①6 7 8 9 10

 

35. 북한 주민들이 가장 손쉽게 즐기는 오락 수단은 무엇일까요?

→①PC게임 바둑 장기 씨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36. 북한에 영어로 된 신문이 있는데 그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타임즈평양 평양타임즈 데일리평양 평양데일리 코리아타임즈

 

37. 북한에도 어린이날이 있는데 그 날은 언제일까요?

→①515561 6571

 

38. 북한 주민들은 여가시간에 주로 스포츠를 하는데 이 종목은 1991년 세계선수권대회에 우리나라와 단일팀으로도 참가하였고 세계적으로 강국이기도 합니다. 이 종목은 무엇일까요?

탁구 배구 축구 배드민턴 테니스

 

39. 북한에서 피망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피망 무지개고추 매운고추 코끼리고추 사자고추

 

40.북한에서 헤딩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헤딩 머리치기 힘껏머리치기 머리받아치기 머리받아넣기

 

41. 북한에서 텔레비전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텔레비전 색깔텔레비전 테레비통로 색깔테레비

 

 

42. 북한의 최대 명절은 언제일까요?

태양절 국제노동자절 해방기념일 조선로동당창건일

 

43. 북한의 국기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오성홍기 성조기 일장기 인공기

 

44. 북한의 수도는 어디일까요?

→①남포 원산 개성 평양

 

 

 

 

 

 

 

주관식 문제

 

1. 남과 북의공동번영(win-win)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이루고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 행복 공동체의 실현을 통해 평화통일의 토대를 구축하려하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무엇일까요? (상생 공영 정책)

 

2. 우리정부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은 무엇일까요?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3. 경제·사회·문화등 비정치적 부문의 교류를 장기적으로 추진하여 상이한 체제의 통합을 추구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기능주의)

 

4. 다음○○○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알맞은말은 무엇일까요? (제네바)

92년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시찰요구에 북한이 핵 비확산 기구(NPT)를 탈퇴함으로서위기가 발생하였다. 이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9410월 북-미간 이루어진 것이○○○기본합의

● ○○○에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대신 미국은 북한에 경수형원자로 발전소2기 건립, 연간 50만 톤의 중유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 ○○○는 스위스 제3의 도시로 국제 노동 기구(ILO), 세계보건기구(WHO) 등 각종 국제기구가 위치하고있다.

 

5. 북한 핵 문제해결을 위해 20038월부터 개최되고 있는 다자 회의체로9.19 공동성명,2.13합의, 10.3합의등이 채택되었던 회의체는? (6자회담)

 

 

6. 북한의 대표적인 핵연구단지가 위치한 지역으로 연구용원자로인 IRT-20005MWe 흑연감속로, 재처리 시설 등이 위치한 지역은? (영변)

 

7. 북한은 90년대 고난의 행군을 끝내면서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을 천명하고 선군경제노선과 과학기술중시노선에 바탕을 둔 사회주의를 추구해왔다. 특히 과학기술을 중요시하는 정책 하에 진행된 북의 인공위성발사 기술 등은 한국이나 세계에 인정을 받고 있다. 인공위성 기술과 함께 최근 사람의 노동이 결합되어야 하던 노동집약형 공장들을 무인공장화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로 초정밀 가공기술로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 불리는 것은 무엇인가? (CNC기술)

 

8. 지난08.10.30 1기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이 출범하였습니다. 이들의 공식명칭은 무엇일까요? (상생기자단)

 

9. 통일문제와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여론 수렴과 참여확대를 위해 마련된 제도로서, 통일부 홈페이지에 가입 된 회원이, 획득한 마일리지에 따라 금강산 현장 견학 등 남북관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제도는 무엇일까요? (마일리지 제도)

 

10. 도시 중 서울에서가장 가까운 곳은? (개성)

 

11. 개성공단과 가장 가까운 기차역의 이름은 무엇일까? (판문역 or 봉동역)

 

12. 6자회담은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북아 지역 이해당사국들의 다자협의체로 수차례 회담을 통하여 북핵 폐기 진전을 위한 합의를 도출하는 등 성과를 낸 적도 있으나, 핵실험 등 북한의 거듭되는 합의 파기로 인해 지금은 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럼 6자 회담의 당사국은 어느 나라들일까?(남한, 북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13. 현재 북한에서 영유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가 아닌 것은? (대한적십자)

 

14. 이산가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속초)

 

15. 핵 전쟁 위험을 제거하고 우리나라의 평화통일과 세계평화 및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남북이 핵무기 시험, 제조, 생산, 사용을 하지않고, 핵재처리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유하지 않기로 합의한 합의서는?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

 

16. 북한은 올해 413일을 기해 북헌법에 핵보유국을 명시함으로써 세계 7대 핵보유국이 되었다. 북한이 핵개발은 미국의 대북압살책동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이자 전쟁억지를 위한 것이라고 하는데에는 기나긴 북미간 군사적, 정치적 대결의 역사 속에 미국이 북을 고립시키기 위해 취해온 각종의 조치들을 그 근거로 들고 있다. 그 조치들 중에서 미국이 북한, 이라크 등 적성국가와의 무역에서 군수산업으로 전용가능한 세계의 모든 물품에 대해 규제를 받도록 해 북한과의 교역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국제협정을 만들었다. 이 협정의 이름은 무엇인가? (바세나르협정)

17. 모든 나라는 그 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근본적인 국가 구조를 형성한다. 한국사회 구조는 크게 3가지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자본주의이며 둘째는 불평등한 한미관계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무엇일까? (분단)

 

18. 남과 북의 경제적 상호보완 관계를 파괴한 근본원인인 분단문제를 해결하면 남과 북 모두가 경제적으로 훨씬 이익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은 광물자원의 92%를 먼 나라에서 비싸게 사다 쓰고 있다. 북은 국토의 80%에 많은 광물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이 광물자원 중 세계 2위의 매장량을 기록하고 있는 이 자원은 무엇일까요?

(마그네사이트)

 

19. ‘북위 38도 이남의 조선영토와 조선인민에 대한 최고 통치권은 당분간 본관의 권한...명령 불복종, 반항행위자는 가차없이 엄벌에 처할 것이다이 연설문은 누가, 언제 한 연설일까? (1945. 9.7 / 맥아더)

 

20. 국가보안법은 1948121일 제헌의회에서 공표되어 100만 명 이상의 피해자를 양산한 대표적인 냉전분단시대의 악법이라고 한다. 이 국가보안법의 전신이자 일제시대 민족해방운동가들, 양심적인 지식인들, 노동자농민들을 빨갱이로 몰아 처벌하던 법 이름은 무엇인가? (치안유지법)

 

21. 통일을 반대하거나 비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그 이유로 꼽는 것 중에 가장 큰 근거는 남쪽만으로도 경제적으로 힘든데 통일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국회 연구보고서에 입각하면 실제 통일비용은 ( )보다 적어 현재의 ( )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다. 괄호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분단비용)

 

22. 1948년 김구선생은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며 분단은 국토를 분열하여 민족상잔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예언했다. 이 예언대로 19506.25전쟁이 발생하였고 3년의 민족상잔의 고통을 겪은 후 1953727일 정전협정이 체결되었다. 당시 정전협정 체결은 조선인민군, ( ), ( ), 세 당사자에 의해 이루어졌다. 괄호안에 두 당사자는 어디어디인가? (국제연합군 / 중국인민지원군)

 

23. 북한의 공장과 기업소는 지배인, 기사장, 당일꾼 3주체가 매일 만나 공장운영과 관련한 중요 사안을 토론과 협력을 통해 결정하고 일을 진행하는 독특한 31체의 운영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를 무슨 사업체계라고 하는가? (대안의 사업체계)

 

24. 1953년 정전협정 당시, 육지에 분단선은 합의를 했지만 바다위의 분단선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당시 유엔군 총사령관이었던 클라크가 북진통일을 주장하던 이승만 정부의 북에 대한 무력사용을 예방할 목적으로 일방적으로 선포했던 서해상의 분단선이 있다. 그 이름을 국어, 영어로 적으시오. (북방한계선 / NLL)

 

 

 

25. “미국은 핵확산금지조약 회원국이고, 그 의무를 준수하는 비핵국가들에게 핵무기 사용 및 위협을 하지 않겠다. 그러나 두 개 국가는 예외 국가들이다”, 이것은 2010년 미국이 발표한 <핵태세 검토보고서>에 담긴 내용이다. 여기서 미국이 예외국가라고 한 두 곳은 어디인가? (/ 이란)

 

26. 194598, 미군이 한국에 진주한 후 67년이 지나고 있다. 현재까지 한미동맹의 근간이 되는 1953101일 한미간에 체결된 조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한미 상호 방위 조약)

 

27. 한미연합사가 수립한 5개의 대북 전쟁계획 중 1974년에 만들어져 1~2년마다 수정되어 왔으며, 2000년대 들어 김정일 제거작전’, ‘한국과 상의없이 북 선제공격 가능’, ‘한국에 미사일방어(MD)체제 가동등이 위험천만한 계획들이 첨가된 가장 기본이 되는 작전계획은 어느 것인가? (작전계획5027)

 

28. 통일이 되면 남북 상호 경제관계가 보완될 뿐만아니라 3면이 바다인 한반도가 대륙횡단철도를 건설하여 대륙경제체제로 결합할 길이 열리게 된다고 한다. 이를 위해 이미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을 통해 ( )선과 ( )선을 연결해놓은 상태다. 괄호안의 두 가지는 무엇일까? (경의 / 동해)

 

29. 1945년 일본제국주의의 항복선언 직후, 맥아더는 일반명령 1호를 통해 “( ) 이북의 일본군 항복은 소련이, 이남의 일본군 항복은 미국이 접수한다고 발표하였다. ( )은 무엇일까요? (38도선)

 

30. 1945815일 일제 패망 직후 민간인들이 스스로 건국준비위원회를 건설하고 명실상부한 새국가 건설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러나 건국준비위원회는 소련군이 진주한 북측에서는 공식적으로 행정권을 접수하여 일본인 재산 전면 국유화 등 준국가기구로서 역할하였으나, 남측은 친일관료와 인사들을 대대적으로 재임용한 미군정에 의해 거의 와해되었다. 당시 건국준비위원회와 연계하여 각 지역에 만들어진 민중자치기구의 이름은 무엇인가? (인민위원회)

 

31. 신자유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처하면서 신자유주의 대표국가 미국과는 반대로 가야 한국경제가 산다고 한다. 2008년 세계경제위기는 미국 금융불안으로 시작되어 심각한 위기로 발전했는데 그 발단이 되었던 사태가 무엇인가?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32. 194511월 초 결성되어 약 3개월 만에 57만명 규모의 조직으로 발전했던 노동자의 조직, ‘전평의 공식이름은 무엇인가? (조선 노동조합 전국 평의회)

 

 

 

 

 

33. 애초에 한미동맹의 가장 큰 목적은 정전체제의 안정적인 유지관리에 있었다. 따라서 한반도 정전체제가 해체되면 현재의 한미동맹은 전면 재검토될 수밖에 없고, 주한미군 역시 계속 주둔할 명분을 잃게 된다. 한반도 전쟁위기를 근본적으로 종식하고 자주통일로 전진하기 위해서는 1953727일 체결된 정전협정을 이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평화협정)

 

34. 194311, 일제 패망 후 조선에 임시정부를 세우고 신탁통치를 실시한다는 신탁통치안이 처음으로 제시된 국제회담은 무엇이며 이 안을 제시한 나라는 어디인가?

(카이로회담 / 미국)

 

35. 194512, 미국, 영국, 소련, 중국 4개국이 조선민중의 의사와 상관없이 5년간의 신탁통치를 결정한 국제회의는 무엇인가? (모스크바 3상회의)

 

36. 해방 후,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기틀을 세우기 위해 무상몰수 무상분배정책을 실시하였다. 중요산업 국유화 정책과 함께 농지를 무상으로 몰수하여 농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었다. 이를 무엇이라 하나? (토지개혁)

 

37. 북한은 50년대 말부터 60년대 초까지 정치, 경제, 국방에서 자체의 독특한 노선을 수립하였다. 첫째 정치에서의 ( ) 둘째, 국방에서의 ( ) 셋째 경제에서는 ( )이다. 괄호안의 세가지는 무엇인가? (자주 / 자위 / 자립)

 

38. 6,25전쟁 당시 미군은 총을 들지 않은 수많은 양민들을 학살하였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남쪽으로 향하던 피난민들을 쌍굴다리에 가두어놓고 무차별 기관총 난사로 3백여명을 학살한 사건이다. 이 사건의 이름은 무엇인가?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

 

39. 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로 시작하는 5개 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선언의 이름은 무엇인가? (6.15남북공동선언)

 

40. 1972년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과 북이 조국통일원칙을 합의한 7,4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다. 이 성명에서 밝힌 조국통일3대원칙을 써보아라. (자주 / 평화 / 민족대단결)

 

41.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민족 자체의 힘으로 경제를 건설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북한 경제노선의 이름은? (자립적 민족경제건설 노선)

 

42. 북한이 세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개발한 합성섬유로서 북한의 이승기 박사가 처음 개발한 이 섬유의 이름은 무엇인가? (비날론)

 

43. 지구의 한정된 에너지 자원을 극복하고 대기오염 등 기존 에너지의 단점을 극복할 기술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북한이 2010512일 자체 기술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는 핵 관련 최첨단 기술의 이름은 무엇인가? (핵융합반응)

 

44. 북한이 전쟁 후 어려운 상황을 빨리 타개하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로 나아가기 위해 1956년 사회주의 건설의 총 노선으로 규정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미쳤던 전 인민적 운동의 이름은? (천리마운동)

41.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민족 자체의 힘으로 경제를 건설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북한 경제노선의 이름은? (자립적 민족경제건설 노선)

 

42. 북한이 세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개발한 합성섬유로서 북한의 이승기 박사가 처음 개발한 이 섬유의 이름은 무엇인가? (비날론)

 

43. 지구의 한정된 에너지 자원을 극복하고 대기오염 등 기존 에너지의 단점을 극복할 기술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북한이 2010512일 자체 기술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는 핵 관련 최첨단 기술의 이름은 무엇인가? (핵융합반응)

 

44. 북한이 전쟁 후 어려운 상황을 빨리 타개하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로 나아가기 위해 1956년 사회주의 건설의 총 노선으로 규정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미쳤던 전 인민적 운동의 이름은? (천리마운동)

+ Recent posts